파울로 베로네제(Paolo Veronese)FOLLOW
1528 이탈리아 베로나 출생 - 1588년04월19일
추가정보
베로나 출생. 그의 이름 베로네제는 고향인 베로나에서 유래한 것으로, 본명은 파올로 칼리아리(Paolo Caliari)로, 베네치아파(派)에 속한다. 14세 때에 베로나의 화가 A.바딜레의 제자가 되었고, 브루다솔티스의 영향도 많이 받았다. 1544년경 베네치아로 이사했는데, 그 시기를 기점으로 그의 독특하고 화려한 채색법이 엿보이기 시작하였다.
베네치아파 최고의 화가 티치아노(1487∼1576)를 알게 되면서 그의 영향을 받아 환상적이고 매혹적인 공간구성을 가진 화려한 양식을 확립하였다. 이 무렵에 제작한 마세루의 빌라 바르바로(현재는 빌라 자코메리)의 장식 프레스코화는 명랑한 색채와 경묘한 필치로 그린 그림으로, 그의 예술적 특질이 잘 나타나 있다.
현존하는 작품이 상당수 있는데, 그 중 대표작은 몇 개의 향연도로서 《레위가(家)의 향연》(1573, 베네치아 아카데미아미술관 소장) 《가나의 혼례》(1562, 루브르미술관 소장) 《성모 앞의 쿠티나가(家) 일족》(드레스덴미술관 소장) 《성 그레고리오의 향연》(비첸차, 몽테 페리코성당) 등이다.
모두 장대한 건축공간을 배경으로 화려하고 아름다운 복장을 한 고관 ·병사 ·음악가 등 여러 종류의 많은 인상군(人像群)에 동물을 배치한 일대 풍속화첩과도 같은 것으로, 난숙한 16세기 베네치아의 호사한 생활풍속이 충실하게 묘사되어 있다. 말기 작품인 《베네치아의 찬미》는 베네치아파 회화의 총결산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작품으로, 더할 나위 없이 장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