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 홀저(Jenny Holzer)

1950 미국 오하이오주 갈리폴리스 출생

뉴욕에서 활동

학력

1976~77 휘트니미술관, 뉴욕, 독립 연구 프로그램
1977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 로드아일랜드 프로비던스, 미술 석사
1972 오하이오대학교, 오하이오 애선스, 미술 학사
1970~71 시카고대학교, 일리노이 시카고
1968~70 듀크대학교, 노스 캐롤라이나 더럼

수상경력

2017 국제예술훈장, 미국 국무부, 워싱턴 DC
2016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 오피시에장, 프랑스 문화부
2016 왕립미술아카데미 명예 회원, 영국 왕립미술아카데미, 런던
2010 최우수 여성 아티스트상, 로스앤젤레스 현대미술관
2004 공공미술 네트워크상, 미국예술진흥협회, 워싱턴 DC 및 뉴욕
2002 프랑스 문예공로훈장 슈발리에, 프랑스 문화부
1996 크리스탈 상, 세계경제포럼, 스위스 제네바
1990 황금사자상, 제44회 베니스 비엔날레, 베니스

개인전

2019 《제니 홀저: 형언할 수 없는 것들(Jenny Holzer: Thing Indescribable)》,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스페인
2018 《예술가의 방: 제니 홀저(ARTIST ROOMS: Jenny Holzer)》, 테이트 모던, 런던, 영국
2017 《소프터: 블레넘 궁전에서의 제니 홀저(SOFTER: Jenny Holzer at Blenheim Palace)》, 블레넘 궁전, 우드스톡, 영국
2017 《제니 홀저(Jenny Holzer)》, 매사추세츠 현대미술관, 노스애덤스, 미국
2016 《살아있나요?(Are You Alive?)》, 아트 프로젝트 이비자 앤 룬 라운지, 이비자, 스페인
2009 《제니 홀저 Jenny Holzer》, 호주현대미술센터, 멜버른, 호주
2008 《제니 홀저: 프로젝트 프로텍트(Jenny Holzer: PROTECT PROTECT)》, 시카고 현대미술관, 시카고, 미국
2007 《프로젝션 PROJECTIONS》, 매사추세츠 현대미술관, 노스애덤스, 매사추세츠, 미국
2004 《제니 홀저: 권력 앞의 진실 Jenny Holzer: Truth before Power》, 브레겐츠미술관, 오스트리아
2001 《제니 홀저 Jenny Holzer》, 몬테레이 현대미술관, 멕시코
2001 《제니 홀저: 오(Jenny Holzer: OH)》, 신국립미술관, 베를린, 독일
1997 《제니 홀저: 쾌락살인(Jenny Holzer: LUSTMORD)》, 휴스턴 현대미술관, 텍사스, 미국
1990 《베니스 설치작품(The Venice Installation)》, 제44회 베니스 비엔날레, 미국관, 비엔날레 정원, 베니스, 이탈리아
1989 《제니 홀저(Jenny Holzer)》,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 뉴욕, 미국
1989 《제니 홀저: 애도 1988-89(Jenny Holzer: Laments 1988-89)》, 디아예술재단, 뉴욕, 미국
1988 《제니 홀저: 기호와 벤치들(Jenny Holzer: Signs and Benches)》, 브루클린 미술관, 뉴욕
1984 《컨센트레이션 10: Jenny Holzer(Concentrations 10: Jenny Holzer)》, 댈러스 미술관, 텍사스 댈러스, 미국
1984 《제니 홀저(Jenny Holzer)》, 쿤스트할레 바젤, 스위스

작품소장

2018 <필라델피아를 위하여(For Philadelphia)>, 컴캐스트 기술센터, 펜실베니아 필라델피아, 미국
2017 <루브르 아부다비를 위하여(For the Louvre Abu Dhabi)>, 루브르 아부다비, UAE
2016 <당신은 내게 사랑을 주었지(You Have Given Me Love)>, 뉴욕시 에이즈 기념비, 미국
2012 <카우보이들을 위하여(For Cowboys)>, AT&T 스타디움, 텍사스 알링턴, 미국
2009 <베가스(VEGAS)>, MGM 미라지 도시센터, 네바다 라스베이거스, 미국
2007 <MCASD를 위하여(For MCASD)>, 샌디에이고 현대미술관, 캘리포니아, 미국
2006 <7 월드 트레이드를 위하여(For 7 World Trade)>, 7 월드 트레이드 센터, 뉴욕, 미국
2005 <피츠버그를 위하여(For Pittsburgh)>, 데이비드 L. 로렌스 컨벤션센터, 펜실베니아 피츠버그, 미국
2002 <신국립미술관을 위하여(Installation for Neue Nationalgalerie)>, 신국립미술관, 베를린, 독일
2001 <가든 벤치(Garden Bench)>, 페기 구겐하임 컬렉션, 베니스, 이탈리아
1999 <괴르델러를 위한 기념비(Memorial for Goerdeler)>, 신 시청, 라이프치히, 독일
1999 <국회의사당을 위한 설치물(Installation for the Reichstag Building)>, 독일 연방의회, 베를린
1997 <빌바오를 위한 설치물(Installation for Bilbao)>,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스페인
1997 <천장의 뱀Ceiling Snake>, 함부르크 쿤스트할레, 함부르크, 독일
1995 <에를라우프 평화 기념비(Erlauf Peace Monument)>, 에를라우프, 오스트리아
1995 <스키폴 공항을 위한 설치물(Installation for Schiphol Airport)>, 암스테르담 스키폴 국제공항
1994 <블랙 가든(Black Garden)>, 노르트호른, 독일
1993 <리빙 시리즈 셀렉션(Selections from the Living Series)>, 워커아트센터, 미네소타 미니애폴리스

추가정보

제니홀저는오하이오 대학교에서 학위를 취득하고, 1975년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 석사과정에 입학하였다. 이어 1977년 뉴욕 휘트니 미술관에서 인디펜던트 스터디 프로그램(Independent Study Program) 과정을 밟았다.
홀저는 원래 회화와 판화에 중점을 둔 추상주의 미술가였으나 뉴욕으로 이주하면서 그의 관심은 언어와 공공 미술로 옮겨졌다. 그는 더없이 명확한 의사전달의 도구인 '텍스트'를 자신의 작업 재료로 선택하였다. 1977년 텍스트로 이루어진 첫 번째 작품 《진부한 문구 Truisms》를 발표하였다. 짧은 문장의 메시지를 종이에 인쇄하여 마치 광고 포스터를 붙이듯 뉴욕 소호 거리의 벽면에 부착한 이 작품은 불특정 다수의 대중들에게 당혹스럽고 낯선 경험을 제공하였다.
홀저 작업의 바탕이 되는 텍스트는 간단하고도 애매모호하며 냉담하다. '남자는 엄마가 되는 것이 어떤 건지 알 수 없다. A man can't know what it's like to be a mother.' 또는 '자유는 사치이지 필수가 아니다. Freedom is a luxury not a necessary.'와 같이 짧은 문장 또는 단락으로 구성되는 그의 경구는 매우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이고, 여성적이면서 정치적이다. 그의 작품은 포스터뿐만 아니라 티셔츠나 야구 모자, 경주용 자동차, 의자, LED 전광판, 인터넷 등 다양한 형식을 통해 우리 삶의 작은 틈새를 비집고 들어와 이야기를 건넨다.

홀저는 1990년 이후 건물의 외곽이나 물과 땅의 표면에 대형 텍스트를 투사하는 '제논 프로젝션 Xenon Projection' 작업을 선보였다. 어둠이 깔린 베니스의 건물 벽면 위에, 센 강과 퐁뇌프 위에, 암스테르담의 아르노 강가에도 빛으로 쓴 아포리즘이 흘렀다. 자연 경관과 어우러진 그의 작업은 언어와 이미지에 무감각해진 현대인들에게 생각지 못한 깨우침과 현명한 각성을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