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아이텔(Tim Eitel)

1971 독일 레온베르크 출생

독일에서 활동

학력

2001년 라이프치히 시각예술학교 회화 전공 석사
1996년 부르그 기비흐텐슈타인 미술 전공 학사
1994년 슈투트가르트 국립조형예술대학 로마어, 독일어, 철학 전공 학사

수상경력

2003년 매리언 에르머 상
2002년 국제 스튜디오 프로그램, 베타니엔 예술협회, 베를린
2002년 주 장학금 수여, 색소니아, 독일

개인전

2019 오픈 월, 라이프치히 조형예술 박물관, 라이프치히, 독일
2018 페이스갤러리, 베이징
2018 상상적 생활, 갤러리 아이겐+아르트, 베를린
2018 팀 아이텔: 레지던트, 캐슬 웨일레 에스테이트 (헤지 하우스), 웨일레, 네덜란드
2017 멀다. 그리고 가깝다., 학고재 갤러리, 서울
2017 노란 하늘, 독일 문화원, 홍콩
2016 나는 과거와 아무 것도 할 것이 없다, 갤러리 아이겐+아르트, 베를린
2015 내일, 2초후, 주스 엔터프라이즈, 파리
2014 해와 안개, 갤러리 아이겐+아르트, 베를린
2014 팀 아이텔, 독일대사관, 파리
2013 다른 곳에서, 로체스터 아트센터, 로체스터, 미국
2013 방문자, 에슬 미술관, 클로스터노이부르크, 오스트리아
2011 더 플레이스홀더스, 학고재 갤러리, 서울
2010 집으로 보내는 메시지, 갤러리 아이겐+아르트, 베를린
2009 보이지 않는 힘, 페이스 갤러리, 뉴욕
2008 거주자, 튀빙겐 쿤스트할레, 튀빙겐, 독일; 브란츠 미술관, 오덴세, 덴마크; 쿤스트할레 킬, 킬, 독일
2007 팀 아이텔, 갤러리 아이겐+아르트, 베를린
2006 중력의 중심, 페이스 갤러리, 뉴욕
2005 시류 96: 팀아이텔, 세인트 루이스 미술관, 세인트 루이스, 미국
2005 영토, 바크낭 시립미술관, 바크낭, 독일
2004 영토, 샤프하우젠 미술관, 샤프하우젠, 스위스; CRAC 알자스, 알자스, 프랑스
2003 점령, 갤러리 아이겐+아르트, 라이프치히, 독일
2002 회화관(觀), 쿤스틀러하우스 베타니엔, 베를린
전망, 갤러리 LIGA, 베를린

단체전

2019 프리뷰, 학고재, 서울
2019 당신이 내게 약속했던 광기는 어디에 있는가: 마크 & 리비아 스트라우스 패밀리 컬렉션의 디스토피아 회화들, 허드슨밸리 현대미술관, 픽스킬, 미국
2018 응고롱고로 II, 아티스트 위켄드 베를린, 베를린
2018 백 투 네이쳐?, 프리더 부르다 미술관 | 살롱 베를린, 베를린
2018 악랄하게 우는 소리, 애터클리퍼™, 셰필드, 영국
2017 보라, 인간을, 마그데부르크 미술관, 마그데부르크, 독일
2016 촛불, 프리더 부르다 미술관, 바덴바덴, 독일
2016 보라, 인간을, 라이프치히 바움볼스피너라이, 라이프치히, 독일
2016 소리 없는 아우성, 크라넨부르크 박물관, 베르겐, 네덜란드
2016 종이 위의 걸작, 갤러리 스히밍, 함부르크, 독일
2016 두 번째 이미지, 말라코프 아트센터, 파리
2015 1960년 이후 독일 미술, 에슬 미술관, 클로스터노이부르크, 오스트리아
2015 내게 마음이 있다면 아마도 회색일 것이다, 마크 스트라우스 갤러리, 뉴욕
2015 독일의 약속, 오르니스 A. 갤러리, 암스테르담
2015 40|10, 프리더 부르다 미술관, 바덴바덴, 독일
2014 인간의 본질 – 그림 속 인물이 더 인간답다, 쿤스트바하인, 츠비카우, 독일
2014 자연을 마주하다, 벨베데레 박물관, 헤이렌베인, 네덜란드
2013 종이 위, 갤러리 아이겐+아르트, 베를린
2013 유럽의 문화적 자유, 유럽 경제 사회 위원회(EESC), 유럽 연합 지역위원회(COR), 독일 문화원, 브뤼셀
2012 인간상, 프리더 부르다 미술관, 바덴바덴, 독일
2012 해질녘: 구상화의 새로운 경향, MODEM 현대미술 센터, 데브레첸, 헝가리; 갤러리 루돌피눔, 프라하
2012 공중누각: 상상력의 만남, 성(城)문화 센터, 포즈난, 폴란드
2012 동시대 미술의 인간 감성과 인식, 쿤스트할레 킬, 킬, 독일
2012 프리더 부르다 미술관의 걸작들, 그라네 미술관, 엑상프로방스, 프랑스
2012 놓여있는 오브제 – 동시대 미술에서 17세기 정물화를 말하다, 리스보른 수도원 박물관, 리스보른, 독일
2011 제3회 FIAC 국제 현대미술 전시회 - 회귀, 알제 현대미술관, 알제
2011 막스 컬렉션, 아틀라스 츠투키 갤러리, 우치, 폴란드; 슈체친 국립박물관, 슈체친, 폴란드
2011 지옥의 묵시록, 뉴 다코타 프로젝트 갤러리, 암스테르담
2011 리토스 그라페라, 실케보르 바드 아트센터, 실케보르, 덴마크; 스타방에르 미술관, 스타방에르, 노르웨이
2010 퍼블릭/프라이빗 페인팅, Mu.ZEE 미술관, 오스텐데, 벨기에
2010 제 6회 리버풀 비엔날레 - 만짐: 휴먼 스테인, 리버풀, 영국
2010 평행이론: 노르웨이와 라이프치히의 새로운 현대미술, 키스테포스 미술관, 제브나케르, 노르웨이
2010 아토피아: 21세기의 미술과 도시, 바르셀로나 현대문화관, 바르셀로나, 스페인
2010 이미지는 나에게 무엇을 하는가…, 프리더 부르다 미술관, 바덴바덴, 독일
2010 지금이 아니라면 – 독일 현대회화: 1989-2010, 상파울루 미술관, 상파울루, 브라질
2010 갤러리 아티스트, 갤러리 아이겐+아르트, 라이프치히, 독일
2009 십년: 1999-2009, 소머 갤러리, 텔아비브, 이스라엘
2009 까르뜨 블랑슈 IX: 작센 은행 컬렉션, 라이프치히 현대미술관, 라이프치히, 독일
2009 60-40-20, 라이프치히 조형예술박물관, 라이프치히, 독일
2009 까르트 블랑슈 VII: 갤러리 아이겐+아르트, 라이프치히 현대미술관, 라이프치히, 독일
2008 익숙한 곳 – 독일의 현대 미술, ZKM 아트 앤 미디어 센터, 카를스루에, 독일
2008 보헤미아는 바다 위에 있다, 프리더 부르다 미술관, 바덴바덴, 독일
2008 웨스턴모텔 - 에드워드 호퍼와 현대미술, 쿤스트할레 빈, 비엔나
2008 동시대 독일: 그리는 행위는 서술이다, MART – 트렌토 & 로베레토 현대미술관, 로베레토, 이탈리아
2007 매드 러브, ARKEN 현대미술관, 코펜하겐, 덴마크
2007 사이즈 매터스: XS / XXL, 허드슨밸리 현대미술관, 픽스킬, 미국
2006 메이드 인 라이프치히 – 도시의 사진, 에슬 미술관, 클로스터노이부르크, 오스트리아
2006 새로운 궤도 I: 재배치, 리드 쿨리 갤러리, 포틀랜드, 미국
2005 확장된 회화, 프라하 비엔날레 2, 프라하
2005 새로운 독일 회화, 까레 드 아르트 – 님 현대미술관, 님, 프랑스
2005 죽음 뒤의 삶, 매사추세츠 현대미술관, 노스 애덤스, 미국; SITE, 샌타 페이, 미국; 카젠 아트센터, 워싱턴 D.C.; 프라이 미술관, 시애틀, 미국; 솔트 레이크 아트센터, 솔트 레이크 시티, 미국; 켐퍼 현대미술관, 캔자스 시티, 미국
2005 두 잇 유어셀프, 함부르거 반호프 현대미술관, 베를린
2005 라이프치히에서, 클리블랜드 미술관, 클리블랜드, 미국
2004 퍼니 컷츠, 슈투트가르트 미술관, 슈투트가르트, 독일
2004 북쪽 빛: 마이애미 속 라이프치히, 루벨 패밀리 컬렉션, 마이애미, 미국
2004 팀아이텔, 다비트 슈넬, 마티아스 바이셔, 갤러리 아이겐+아르트, 베를린
2003 영원한 젊음, 소머 현대미술 센터, 텔아비브, 이스라엘
2003 2003 독일 회화, 프랑크푸르트 미술협회, 프랑크푸르트암마인, 독일

작품소장

알베르티나 미술관, 빈
아르켄 근대미술관, 우셰이, 덴마크
함부르거 반호프 현대 미술관, 베를린
프리더 부르다 미술관, 바덴바덴, 독일
작센 은행 아트 컬렉션, 드레스덴, 독일
에슬 컬렉션 – 빈 현대미술관, 빈
슈히링가 리얼리스트 미술관, 스판부르크, 네덜란드
도이체방크 컬렉션, 프랑크푸르트, 독일

추가정보

1971년 독일 남부지방의 레온베르그(Leonberg, Germany)에서 태어난 팀 아이텔은 독일현대회화를 이끌어가는 대표적인 ‘뉴-라이프치히’파 화가로 세계 미술계에서 주목 받고 있는 인물이다.

뉴-라이프치히파는 20세기 말 독일의 통일과 함께 등장한 라이프치히시각예술학교 출신의 작가들을 통칭한다. 이 그룹은 루벨, 찰스 사치 등 세계적인 콜렉터들이 작품을 소장한 뒤 세계 미술계의 관심을 모았다. 1970년대 이후에 태어난 작가들이 중심이 되는 뉴-라이프치히파는 유행과 상관없이 ‘구성적인 엄격함’과 ‘장인적 완벽함’을 중요시하는 전통적인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하는 구상회화를 선보인다. 이들의 작품은 추상표현주의, 매체주의 등 감상을 위해 사전지식을 요구하는 엘리트주의 미술에 지쳐있던 대중들에게 공유 가능한 구상적인 회화를 통해 다가갔다. 그들은 분단과 통일등 다른 서구 국가에는 없는 역사적, 정신적 경험을 바탕으로 서사적 내용을 구성하여 강력한 호소력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모은다. 동독작가가 대부분이었던 그룹 내에서 많지 않은 서독 출신이었던 팀 아이텔은 동독 구상회화의 전통에 기반한 작업을 펼쳐나갔다. 동시에 그는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성장한 배경을 바탕으로 구상적 화면 속에서 추상화의 정신적 측면을 강조했다. 이런 태도는 다양한 미학적 효과를 낳으며 다른 뉴-라이프치히파 작가들과 그의 작품을 차별화 시켰다.

이후 작가는 로스앤젤레스 현대 미술박물관(The Museum of Contemporary Art, LA, USA)이 진행한 미국 순회전 등을 통해 이름을 알리며 활동범위를 넓혔다. 팀 아이텔은 1993년부터 1994년까지 슈투트가르트 대학교에서 문학과 철학 공부를 했다. 이를 통해 작가는 인간 존재에 대해 깊이 성찰할 수 있었고 철학 공부는 작품 주제에도 영향을 주었다. 1994년 팀 아이텔은 할레(Halle, Germany)의 부르그 기비히텐슈타인(Burg Giebichtenstein, Halle,Germany)에 들어가 미술공부를 시작한다. 이어 1997년 라이프치히 시각예술학교(Hochschule für Grafik und Buchkunst, Leipzig, Germany)에 입학한 팀 아이텔은 고전적 작업 방식을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르노 링크(Arno Rink) 교수의 사사로 2003년에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독일의 국제 스튜디오 프로그램인 퀸스틀러하우스 베타니엔(Künstlerhaus Bethanien)에 참여하였으며 마리온 에르머(Marion Ermer-Preis) 상을 포함한 미술상들을 수상하였다.

팀 아이텔은 독일, 미국, 스위스, 프랑스, 체코, 덴마크, 이스라엘 등의 세계 유명 미술관과 갤러리들에서 전시를 가졌다. 작가는 세인트루이스미술관(Saint Louis Art Museum, Missouri, USA), 페이스갤러리(The Pace Gallery, New York, USA) 등에서의 개인전을 비롯하여 클리브랜드미술관(Cleveland Museum of Art, Ohio, USA), 메사추세츠현대미술관(Massachusetts Museum of Contemporary Art, North Adams, USA), 함부르거반호프현대미술관(Hamburger Bahnhof Museum fur Gegenwart,
Berlin, Germany)등에서 기획한 단체전에 참여하였다. 아르켄현대미술관(ARKEN Museum of Modern Art, Denmark), 오스트리아현대미술관(Museum für Gegenwartskunst, Austria), 도이치뱅크 콜렉션(Deutsche Bank Collection, Germany)등의 주요 기관들이 그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