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프린스(Richard Prince)FOLLOW
1949년08월06일 출생
단체전
2020 PRINCE PICASSO, 더페이지 갤러리, 서울
추가정보
리처드 프린스는 뉴욕에 기반을 두고 작업하는 화가이자 사진가이다. 프린스는 1977년부터 신문, 잡지 등의 대중매체의 광고 사진이나 기존의 사진을 재촬영하여 변화를 주는 방식으로 작업해왔다. ‘재사진 / Re-photography’라는 용어의 창시자이며 그의 작품은 저작권, 소유권, 고유성 등의 개념을 재해석하며 언제나 미술계의 화제가 되었다. 프린스는 각종 도서의 초판본, 60~70년대 잡지사진, 오래된 광고, 연예인 등의 이미지뿐 아니라 성적 농담, 만평에 이르는 엄청난 수집벽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수집된 것의 대부분이 그의 작품 소스가 된다. 그는 농담 텍스트를 회화에 접목하거나 낡은 잡지의 사진을 재촬영하여 작품으로 전환한다. 때로는 대중잡지에서 그가 재촬영한 이미지를 다시 사용하기도 한다. 기존의 것을 가져와 재해석하는 것을 ‘차용’이라고 할 때, 프린스의 작품은 차용의 차용을 만들어내며 마치 끊임없는 이미지의 반복으로 새로운 의미가 생성되는 지금이 시대의 문화를 그대로 보여준다.
또한 그는 기존의 이미지나 텍스트를 넘어 미술사의 거장들까지 재해석하였다. 2011년 파리 가고시안 전시에서 윌렘 드 쿠닝을 재해석하였고, 이어 뉴욕의 길드 홀에서 잭슨 폴록을, 특히 2012년THE PAGE GALLERY 스페인 피카소 말라가 미술관에서 열린 피카소를 재해석한 대규모 회화, 드로잉, 콜라주 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었다.
그의 작품은 루이비통 재단 (Fondation Louis Vuitton), 로스엔젤레스 미술관(LACMA), 시카고 현대미술관 (MCA), 뉴욕 현대 미술관 (MoMA), 구겐하임 미술관 (Solomon R. Guggenheim Museum), 휘트니 미술관 (Whitney Museum of America Art) 등 미국과 전 세계 유명 미술기관에 소장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