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포스터
박상화
이너드립-아파트 2010, LED 모니터, 목재 구조물, PC, 240x73x40cm, 전남도립미술관 소장
김승영
쓸다 2021, 싱글채널영상, 2분 50초, 전남도립미술관 소장
요안나 라이코프스카
아버지는 나를 이렇게 만진 적이 없다 2014, 싱글채널 비디오, 컬러, 무성, 10분 52초, 전남도립미술관 소장
전남도립미술관은 동시대 미술의 폭넓은 관점을 보여주고, 관람객과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하기 위해 뉴미디어 장르의 작품을 수집해오고 있다. 이와 같은 미술관의 작품 수집 방향에 따라, 뉴미디어 작품의 다층적인 해석과 그 가치를 드러내고자 <뉴미디어 소장품 기획전>을 개최하였다.
이번 전시에서는 국제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미디어 아티스트 '요안나 라이코프스카(Joanna Raijkowska)'를 비롯해, 영상, 설치 등 장르 간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는 '김승영', 지역을 대표하는 비디오 아티스트 '박상화' 작가의 작품을 소개한다. '요안나 라이코프스카(Joanna Raijkowska)'는 폴란드 바르샤바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로 육체적-심리적 사이의 상호 관계, 물리적-감각적 영역에서의 균형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나타낸다. '김승영'은 미디어와 조각 및 설치 작품을 통해 기억, 관계, 소통 등 인간 존재에 대한 성찰을 지속해오고 있으며, '박상화'는 광주·전남 지역의 1세대 비디오 아티스트로 개인의 일상과 경험에서 얻어진 경험이나 존재하는 기억을 소재로 삼아 이를 영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며, 삶의 현실을 사유하고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미디어아트의 특징은 이미지, 사운드, 텍스트 등을 통해 관객과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단순히 관람자의 입장이 아닌 작품의 일부가 되어 작품과 교감할 수 있기를 바라며, 전남도립미술관의 소장품이 공공재가 아닌 공유재로써 기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1963년 서울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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