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는 수장고: 유영국
2024.07.12 ▶ 2024.09.29
2024.07.12 ▶ 2024.09.29
전시 포스터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미술품수장센터 ‘보이는 수장고’는 유리창을 통해 수장고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는, ‘수장’과 ‘전시’의 기능을 모두 아우르는 새로운 개념의 미술품 수장고다. MMCA 이건희컬렉션 해외 명작 전시에 이어 이번에는 유영국의 ‹산› 시리즈 작품을 선보인다.
유영국(劉永國, 1916-2002)은 한국 제1세대 서양화가이자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다. 특히 그는 산, 바다 등 한국의 자연을 강렬한 색채와 절제된 추상 형태의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경북 울진에서 태어난 유영국은 경성 제2고등보통학교(현 경복고등학교)를 중퇴하고 1935년에 일본으로 건너가 자유로운 학풍으로 유명했던 도쿄 문화학원에서 본격적인 미술 공부를 시작했다. 김환기, 장욱진, 이중섭 등과 교류하며 당시 가장 전위적인 미술운동이었던 ‘추상’의 길을 택했다.
독립미술협회, 자유미술가협회 등 당시 일본에서도 매우 진보적인 미술 단체에서 활동하며 새로운 미술에 대한 열정을 펼쳐나갔고, 1938년 제2회 «자유미술가협회전»에서는 협회상을 받았다.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면서 1943년 귀국한 후 약 10년간 그림 그리기를 중단하고 부친의 양조장을 운영하며 생업에 몰두했다.
1948년 서울대학교 미술부 교수로 부임하며 상경해 김환기, 이규상과 함께 한국 최초의 추상미술 단체인 신사실파(新寫實派)를 결성했다. 이후 1951년 1·4후퇴 때 울진으로 피난 갔다가 1955년 다시 상경해 본격적으로 작품 활동을 재개했다. 모던아트협회, 신상회(新象會) 등을 주도하며 단체활동을 활발히 하다가 1964년 첫 개인전을 개최하고, 이후 개인적인 작업에만 전념하며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했다. 유영국은 격동하는 한국근현대사 속에서 ‘한국의 추상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한국 추상미술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1916년 경북 울진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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