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생광(Park Saeng-Kwang)

1904년08월04일 경남 진주 출생 - 1985년07월18일

서울에서 활동

학력

1923년 일본 교토회화전문학교 일본화과

경력

1928년-1932년 일본 明朗 미술연구소 동양화 교수
1968년-1974년 홍익대학교 동양화과 강사
1969년 경희대학교 강사
1974년 일본 미술원의 원우로 초대

수상경력

1923년-1924년, 제2-3회 조선 미술전람회 입선
1930년-1931년, 제9-10회 조선 미술전람회 입선
1934년-1935년, 명랑미술연맹전 입선
1935년, 대일 미술전 입선
1940년-1941년, 제26-27회 일본 미술원전 입선
1963년, 경상남도 문화상
1974년-1976년, 제59-61회 일본 미술원전 입선
1975년-1977년, 제30,32회 春의院展 입선 1981년, 제17회 중앙 문화대상
1985년, 대한민국 은관 문화훈장

단체전

2024 2024 여름 특별전 - 한국미술명작,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2023 이건희컬렉션 한국근현대미술 특별전 《사계》, 경기도미술관, 안산
2023 다시 보다 : 한국근현대미술전, 소마미술관, 서울
2022 경남도립미술관 소장품 기획전《화화畵話: 마주한 서화와 미술, 경남도립미술관, 경남 창원
2022 한국의 채색화 특별전 《생의 찬미》,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22 두려움일까 사랑일까 Fear or Love, 서울미술관, 서울
2021 신소장품 2017 - 2020 : 이어진 세계들, 경남도립미술관, 경남 창원
2021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한국미술명작,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018 SeMA 개관30주년 기념전 《디지털 프롬나드》,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7, 코리아 투모로우 2017 전, 성곡미술관, 서울
2017, 색채의 재발견展, 뮤지엄 산, 원주
2013, 화가의 여인, 나부裸婦 : 한국근현대누드걸작展 1930~2000, 롯데갤러리 본점, 서울

추가정보

진주보통학교를 졸업하고 진주농업학교를 다니던 중 1920년 경도(京都)로 건너가 다치카와미술학원(立川酸雲美術學院)에서 수업을 받았다.

1923년 일본 경도시립회화전문학교(京都市立繪畵專門學校)에 입학하여 ‘근대교토파(近代京都派)’의 기수인 다케우치(竹內栖鳳)·무라카미(村上華岳) 등으로부터 고전과 근대기법의 결합을 시도하는 신일본화(新日本畵)를 배웠고, 1945년 귀국할 때까지 명랑미술전(明朗美術展)·신미술인협회전(新美術人協會展)·일본미술원전(日本美術院展)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였다.

광복이 되자 고향인 진주로 내려가 작품활동을 하면서 백양회(白陽會) 창립전에 참가하였고, 1963년 경상남도문화상을 수상하였다.

1967년 서울로 올라와 홍익대학교와 경희대학교에 출강하면서 미술활동을 하였고, 1974년 다시 일본으로 갔다.

이때 동경(東京)에 거주하면서 일본미술원전의 회원이 되었고, 3차례의 개인전을 개최하였다.

1977년 귀국과 동시에 진화랑에서 개인전을 열어 크게 명성을 얻었으며, 1981년 백상기념관(百想記念館)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1982년 인도의 성지를 순례하면서 뉴델리인도미술협회에 초대되어 초대전을 열었으며, 1985년 파리 그랑팔레 르 살롱전에 특별초대되었다.

1985년 대한민국 은관문화훈장이 추서되었고, 1986년 호암갤러리에서 1주기회고전이 대대적으로 개최되었다.

그의 회화양식의 변천은 4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 1기는 1950년대 후반기까지의 수련기, 2기는 1950년대 후반부터 1974년까지의 추상화시기, 3기는 1974년부터 1977년까지의 2차 도일시기(渡日時期)로 다시 구상(具象)으로 전환하여 일본화의 평면적이고 장식적이며 감각적인 성향을 보이던 시기, 4기는 1977년 이후 한국적인 소재의 추구시기이다.

그의 회화는 4기에 이르러서야 절정에 이르고 있는데, 초기의 일본화적 경향에서 탈피하여 우리나라의 샤머니즘·불교설화·민화·역사소재 등을 주제로 삼아 폭넓은 정신세계를 전통적인 색채로 표현하여, 한국적 회화를 현대적 조형성으로 효과적으로 표현하였다.

따라서, 그의 미술사적 위치는 우리나라의 채색화 부분에 새로운 가능성과 활로를 제시하였고, 또한 우리나라의 역사적 주체성을 회화로서 표현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대표작으로는 〈무당 巫堂〉(1981, 국립현대미술관 소장)·〈무속 巫俗〉(1983,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토함산해돋이〉(1984, 개인 소장) 등이 있다.

ArtworksView All

  • artwork thumbnail

    시집가는 날

    종이에 채색, 1983, 개인소장

  • artwork thumbnail

    금산사의 추녀

    1983, 한지에 수묵채색, 136×137cm, 경남도립미술관 소장. 《지역 작가 조명전 Ⅲ - 단색 및 다색 회화전 박생광》(2004) 출품작.

  • artwork thumbnail

    단군

    1970s Ink, Color on paper_67×42.7cm

  • artwork thumbnail

    무속

    한국화, 종이에 수묵채색, 133x134cm, 1985

Shows on Mu:umView All

  • 전시 썸네일

    GAM 전시 20년: 어제의 대화를 이어갑니다

    경남도립미술관

    2024.10.31 ~ 2025.02.16

  • 전시 썸네일

    이건희컬렉션 한국근현대미술 특별전: 선물

    전북도립미술관

    2024.11.15 ~ 2025.02.09

  • 전시 썸네일

    SeMA 옴니버스: 끝없이 갈라지는 세계의 끝에서

    서울시립미술관

    2024.08.22 ~ 2024.11.17

  • 전시 썸네일

    2024 여름 특별전 - 한국미술명작

    광주시립미술관

    2024.06.05 ~ 2024.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