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 다카시
순백색 복장의 도브 (핑크 & 블루) Acrylic and gold leaf on canvas mounted on aluminium frame, 300x300cm, 2013, ©2013 Takashi Murakami/Kaikai Kiki Co., Ltd
무라카미 다카시
미스 코코, Miss Ko² (Project Ko² ) Oil paint, acrylic, synthetic resin, fiberglass and iron, 187.9x88.9x6.3cm, 1997, ©1997 Takashi Murakami/Kaikai Kiki Co., Ltd
무라카미 다카시
수퍼플랫 플라워, Superflat Flowers Acrylic, fiberglass, reinforced plastic and steel, 287x450x91cm, 2010, ©2010 Takashi Murakami/Kaikai Kiki Co., Ltd.
무라카미 다카시
카이카이와 키키, Kaikai and Kiki Oil paint, acrylic, synthetic resin, fiberglass and iron, 222x96x46cm(x 2), 2005, ©2005 Takashi Murakami / Kaikai Kiki Co., Ltd
무라카미 다카시
727-727 Acrylic on canvas mounted on board, 300x450cm(3 panels), 2006, 개인소장
무라카미 다카시
MPGMP, 1960→2011 acrylic on canvas mounted on board, 199x153cm, 2011, Collection Solal Levy, New York
무라카미 다카시
MGF, 1960→2011 acrylic on canvas mounted on board, 199x153cm, 2011, Private Collection
무라카미 다카시
MCBST, 1960→2011 acrylic on canvas mounted on board, 199x153cm, 2011, ©2011 Takashi Murakami/Kaikai Kiki Co., Ltd.
무라카미 다카시
전시장 전경 2013, ©Takashi Murakami
무라카미 다카시
전시장 전경 2013, ©Takashi Murakami
무라카미 다카시
무라카미 다카시 작가 이미지 2013, ©Takashi Murakami
삼성미술관 플라토는 아시아 팝아트의 모델을 제시한 무라카미 다카시의 아시아 첫 회고 개인전 『무라카미 다카시의 수퍼플랫 원더랜드(Takashi in Superflat Wonderland』展 을 아시아 미술관 최초로 7월 4일부터 12월 8일까지 개최한다.
도쿄예술대학에서 전통 일본화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무라카미 다카시(1962년생)는 일본의 전통미술과 대중문화를 원천으로 '초평면(超平面)- 모든 것을 평편하게 만들어 버린다는 뜻'을 의미하는 ‘수퍼플랫’ 개념을 새롭게 제안하여 서구 중심의 현대미술을 아시아적 감성으로 혁신한 대표적인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명성을 토대로 작가는 LA 현대미술관(2007)과 뉴욕 브루클린 미술관(2008)을 위시하여 최근엔 베르사유 궁전(2010), 카타르 도하에서의 전시(2012) 등 세계 유수의 미술관과 역사적 명소에서 성공적으로 전시를 개최한 바 있다.
무라카미 다카시는 서구 아방가르드 미술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가장 일본다운 특성을 '오타쿠'적 하위문화가 이루어 낸 만화와 애니메이션에서 찾았다. 작가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독특한 평면성과 양식성이 17-18세기 매너리즘 경향의 회화와 우키요에(浮世繪) 전통에 근거함을 주장하며, 전통문화와 동시대 하위문화의 과감한 접목을 시도하였다.
또한 2000년 『수퍼플랫』, 2002년 『컬러리아주』, 2005년 『리틀보이』 등 “수퍼플렛 3부작” 전시를 통해 ‘수퍼플랫’을 양식의 개념으로부터 동시대 사회문화를 아우르는 시대정신의 개념으로 확장을 시도하여 국제적인 명성을 확립하였다. 작가는 이를 통해 패전의 트라우마로 인해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하나의 ‘평면’으로 해체된 전후(戰後) 일본사회를 비평함은 물론, 데이터베이스화한 정보들을 탈맥락적으로 소비하는 현대의 인터넷 문화를 정의하고, 쾌락과 부패가 공존하는 현대 소비사회를 드러내었다.
작가는 또한 엘리트 문화와 하위 문화, 예술과 상품의 위계가 평면화된 현대의 자본주의 문화에 주목하여 2001년 도쿄와 뉴욕에 ‘카이카이 키키’를 설립하여 각종 아트상품의 생산과 판매, 영화제작과 신진작가 프로모션 등 전방위적인 수익추구형의 문화사업을 예술작업의 일환으로 전개하였다. 또한 상업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둔 2002년 루이 뷔통과의 협업을 비롯하여 2007년 카니예 웨스트, 2008-2009년 퍼렐 윌리엄스 등 대중가수와도 흥미로운 협업 작업을 펼치고 있다.
전시 제목인 『무라카미 다카시의 수퍼플랫 원더랜드』는 루이스 캐롤의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차용한 것으로, 앨리스의 ‘이상한 나라’에 비견될 만한 ‘수퍼플랫한 이상한 나라’로서의 무라카미의 예술 세계가 현대인의 분열된 주체와 와해되는 세계상을 드러내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전시는 미키 마우스, 도라에몽 등 유명캐릭터들을 연상시키는 Mr. DOB, 오타쿠 하위문화의 상징인 미니어처 피규어를 등신대로 재현한 Miss Ko², 일본 전통 신화와 관련된 판타지적 캐릭터 Kaikai & Kiki, Mr. DOB의 돌연변이 Tan Tan Bo 등 작가의 대표적인 캐릭터부터 전통적인 미의 상징으로서의 꽃, 시선과 존재의 문제를 제기하는 눈, 자화상 캐릭터에 이르기까지 작가가 이루어 낸 예술적 성취를 보여 줄 총 39점의 작품이 선보인다. 또한 회화, 조각, 풍선, 영상, 사진, 벽지, 커텐, 카펫 등 다양한 매체로 꾸며져, 관람객들에게 원더랜드를 탐사하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이번 전시가 미국의 팝아트에 익숙했던 한국 관람객에게 아시아 작가로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었던 성공적인 생존전략의 사례로서 아시아 팝아트의 모델을 제시함과 동시에 동시대의 역사와 사회, 문화를 반영하는 팝아트의 비평적 역할을 살펴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 전시 프로그램
□ 무라카미 다카시와의 대화
ㆍ 일 시 : 7. 4(목) 오후 4시
ㆍ 장 소 : 삼성생명 1층 컨퍼런스홀
ㆍ 대 담 자 : 무라카미 다카시 / 안소연 (플라토 부관장)
ㆍ 신 청 : 플라토 홈페이지(www.plateau.or.kr)
※ 일본어 동시 통역으로 진행
□ 전시 강연회
※ 장 소 : 삼성생명 1층 컨퍼런스홀
※ 신 청 : 플라토 홈페이지(www.plateau.or.kr)
- 1차 강연회
ㆍ 일 시 : 9. 27(금) 오후 4시
ㆍ 주 제 : 팝아트와 무라카미 다카시
ㆍ 강 사 : 진휘연 (성신여대 교수)
- 2차 강연회
ㆍ 일 시 : 10. 18(금) 오후 4시
ㆍ 주 제 : 오타쿠 광맥과 문맥의 일본현대아트
ㆍ 강 사 : 정하미 (한양대 일본어문문화학과 교수)
- 3차 강연회
ㆍ 일 시 : 11. 8(금) 오후 4시
ㆍ 주 제 : 무라카미 다카시와 수퍼플랫의 방법론
ㆍ 강 사 : 임근준 (미술·디자인 평론가)
1962년 일본 도쿄출생
불안 해방 일지 Anxieties, when Shared
코리아나미술관 스페이스 C
2024.08.07 ~ 2024.11.23
STRA-OUT 4회: 권혜수, 김지수, 키시앤바질
씨스퀘어
2024.11.04 ~ 2024.11.23
장희춘: Happiness
장은선갤러리
2024.11.13 ~ 2024.11.23
Portrait of a Collection: Selected Works from the Pinault Collection
송은
2024.09.04 ~ 2024.11.23
폴린 부드리/레나테 로렌츠: 초상
리움미술관
2024.07.18 ~ 2024.11.24
예술, 보이지 않는 것들의 관문
서울대학교미술관
2024.09.12 ~ 2024.11.24
Mindscapes
가나아트센터
2024.10.16 ~ 2024.11.24
부산 청년예술가 3인전 《응시: 세 방향의 시선》
신세계갤러리 센텀시티
2024.10.26 ~ 2024.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