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포스터
김종학
숲 Wood 193 x 300 cm, Acrylic on canvas, 김종학 2011
김종학
봄 Spring 60,6x72,7cm, Oil on canvas, 김종학 2008
김종학
추상 Abstraction 130 x 194 cm, Oil on canvas, 김종학 1964
부산시립미술관은 동시대 한국현대미술의 중심에서 주목해야 할 작가를 알리고자 ‘한국현대미술작가조명3_김종학’전을 마련하였다. 김종학(1937~ )은 추상과 구상을 넘나드는 자유로운 형식으로 자연대상의 정취를 화려한 색채로 구현한 작가로 알려져 있다. 대중에게 잘 알려진 작품세계와 다르게 김종학의 초기 활동 경로는 전위적 모더니즘의 중심에 있었다. 청년기인 1960년대에 추상미술을 수용하며 현대미술운동에 참여하였고 1970년대는 일본에서 실험적 설치미술을, 미국에서는 다양한 현대미술 장르가 공존함을 경험하며 오히려 구상성을 탐구하였다. 1979년 귀국으로 설악산에 칩거하여 작품세계의 중요한 전환기를 맞이하였다. 이후로 40여 년이 넘도록 내면에서 체화된 자연을 표출하는 실험을 지속하였다. 작품은 초기 추상화의 격정적 필치와 안료의 물질성을 내세우며 화면 전체에 채워지고, 동시에 구상성이 돋보이는 자연의 요소들과 화려한 색채로 발현되었다. 그럼으로써 자연대상은 추상성을 기반으로 한 구상화로 ‘기운생동’의 경지를 표출한다. 김종학의 자연본질 탐구는 한국적 전통미감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그의 작품 전 생애를 관통하고 있다. 작품은 한국화의 사의성과 체험적 민예 감수성이 수용되며 한국문화의 원류가 색채에서 비롯됨을 일깨워준다. 이번 전시는 김종학의 전 생애 대표작품과 그의 민예 수집품, 드로잉까지 총망라하고 있다. 한국적 추상회화로 자리매김한 단색화 이외에도, 한국 전통미감과 추상성이 서양화와 융합한 김종학의 예술세계가 미술사에 입체적 맥락을 제시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1. 전통과 아방가르드
1960년대부터 70년대까지 밝혀지지 않았던 김종학의 초기 작품들이 최초로 공개된다. 이 시기는 한국현대미술의 큰 전환점이 된 전위적 추상미술과 실험미술의 시기였다. 김종학은 판화와 추상화로 다양한 국제전에 진출하였고 해외연수 기회를 얻어 세계미술의 동향을 몸소 체험하였다.
□ 아방가르드 avant-garde: 기성의 예술 관념이나 형식을 부정하고 혁신적 예술을 주장한 예술 운동
1-1 미국으로, 1977년
김종학은 구상미술을 작업의 새로운 방향으로 삼으며 1977년 뉴욕으로 진출했다. 그는 뉴욕에서 구상회화를 중심으로 풍경, 정물, 인물화 및 먹그림과 단색조 추상화까지 다양한 탐구를 하였다.
1-2_김종학의 실험_설치미술_1970~1975
김종학은 1968년 동경으로 진출하여 일본 ‘모노하‘ 작가인 ‘세키네 노부요’와 ‘이우환’ 등의 작가들과 조우하였다.1970년대 중반까지 김종학은 전위적 설치미술로 좋은 평가를 박았다. 그러나 김종학은 이러한 활동이 실험적 서구미술 수용에만 그치는 것 같은 고민에 1977년 구상화를 모색하기 위해 미국으로 진출했다.
2. 신新_산山.수水.화花
김종학은 초기 추상미술과 실험적 활동에서의 방황과 한국화단의 시류에서 벗어나 1979년 설악산에 들어가 ‘예술’ 본연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였다. 세상에 잘 알려진 그의 대표적 화풍이 바로 설악산에서 그린 그림들이다. 그는 자연 섭리에 순응하고 본질을 탐구하며 지속한 본인의 작업형식을 “추상으로부터 시작해서 구상으로 왔지만, 추상에 기초를 둔 새로운 구상”이라고 언급하였다. 작품은 계절마다 변화하는 설악산의 경이로움과 감흥을 담아내었고 소재는 산, 숲, 꽃과 나비, 새 등이 소박한 한국정서의 형태로 나타난다.
3. 법고창신法古創新의 길
김종학은 한국의 전통미감을 반영한 한국적 서양화의 맥을 세운 대표적 작가라 할 수 있다. 그는 전통회화의 사의성(寫意性), 소박한 민예적 정서를 반영한 추상성을 작품제작의 근원으로 삼고 한국화의 구도, 민화의 자유로운 구성과 평면성, 전통 민예품 등에서 발견되는 원색조의 조화를 개성적으로 수용하였다. 특히 청년기부터 평생을 수집해 온 조선시대 목가구와 민예품의 조형미로부터 키워진 안목은 그의 화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었다. 한국 민족 고유의 색채정서를 현대성으로 작품에 발현한 점은 김종학 화풍의 큰 업적이다.
□법고창신 法古創新: 옛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함.
4. 자연의 골격_진경眞景
김종학은 1980년대 후반부터 대상과 배경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화려한 색채와 화면을 가득 채우는 기존의 양식과 차별되는 작품을 제작하였다. 바로 서양물감으로 그린 한국화라 부르는, 설악산의 형상성이 드러난 겨울산 시리즈이다. 작품은 두터운 마티에르를 형성하는 안료와 선적인 필치에 집중하며 무채색의 화면을 이루고 있다.
5. 기운생동氣韻生動으로
김종학은 작품의 최우선적인 과제를 ‘색채 조화’와 ‘기운생동’으로 두고 있다. 그가 작업하는 모습에서 화면의 인위적 구성이 아니라 자동적으로 화면 위로 분출하는 기(氣)의 붓놀림을 볼 수 있다. 작가의 신체, 호흡과 분출이 물감이라는 물성과 합하여 자연의 본질과 일치되는 물아일체의 경지를 이루는 것이다.
6. 창작의 영감 : 김종학 콜렉
1978년부터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박영숙 수집 한국자수특별전》을 관람한 것이 계기로 수예품 수집도 시작하였다. 이후로 목기와 수예품뿐만 아니라, 서화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산수화에서 민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로 수집영역을 키웠다. 김종학은 고미술 수집을 통해 예술적인 영감을 받으며 조형적인 안목을 높였고 여기에서 체득한 전통적 미감은 그의 예술세계와도 깊은 연관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7. _쉼 없는 탐구
김종학 작가가 평생을 거쳐 제작한 수천 점의 드로잉 판화, 수채화, 수묵화, 인물화가 선별된 작품들이다. 작품들은 초기 6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작가가 시대를 거치며 어떠한 점에 주목하고 모색하였는지를 총체적으로 보여준다. 흥미로운 점은 작업 초기부터 꾸준히 그려 온 다양한 수묵화와 드로잉들은 작가 자신이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한국적 미감을 작업세계 전반에 두고 있음을 알려준다.
1937년 평안북도 신의주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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