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
2011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자율전공, 시각디자인 사진 졸업
2015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화기술대학원 석사 졸업
2020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화기술대학원 박사 수료
레지던시
ZER01NE 2021 CREATOR 2021, 현대자동차그룹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18 크리에이터스 인 랩 ACC_R Creators in Lab
수상경력
International Exhibition- Mediating Asia 대만 국립현대미술관 국제전 초청작가 2022
현대모터스튜디오 ZER01NE 2022 Alumni 작가선정 2022
세계 최대의 컴퓨터 그래픽스 학회 SIGGRAPH Aisa Art Gallery 2021, 작품선정
현대모터스튜디오 x New Museum Rhizome 초청작가, 2021
NC SOFT 후원 크리에이터, 2021
SIGGRAPH Aisa Art Gallery 2020, 3 작품 동시 선정
Unfold X 융합예술 10주년 기념전시 초청작가, 2020
베니스비엔날레 <미래학교>전 <Slow future:재난 희곡 창작 워크샵>, 2020-2021
현대모터스튜디오 x New Museum Rhizome 초청작가, 2021
SIGGRAPH ART Gallery 국제전 선정작가(3작품 동시 선정), 2020
일민미술관 황금광전, 초정작가, 2020
아티언스 대전 초청작가, 2020
아트센터 나비 Play Ai 초청작가, 2020
서울문화재단 AMGO 사업 선정작가, 2020
서울문화재단 신진 다원예술 선정작가, 2020
한국콘텐츠진흥원 다빈치프로젝트 우수사업 선정, 2020
서울문화재단, ART MUST GO ON 예술활동형 시각예술기반 선정작가
서울문화재단, 창작활동지원신진-다원 선정작가
한국컨텐츠 진흥원, 미디어아트부문 KOCCA 심사 다원부문 선정 XIMPACT 전시
ArsElectronica(Linz, Austria), IEEE BRAIN WINNER 대상 수상
부산국제비디오아트페스티벌, 경쟁작 Nomination
서울예술재단, 제 4회 포트폴리오 박람회 선정
서울문화재단, 2018 최초예술지원 2차공모 창작준비형 선정
금천예술공장,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 다빈치 아이디어 공모 선정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18 크리에이터스 인 랩 ACC_R Creators in Lab
대전문화재단, 주한영국문화원, Winner, Artience Creation Challenge 30x30
개인전
2020, 백남준아트센터 랜덤 액세스 Vol. 7 오주영 (쥐들에게 희망을), 백남준아트센터 이음공간, 경기
2020,11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알자> 플레이스막, 서울
2017. 아트랩대전, 개인전 (Virtual Environment Regulator2 (2017)), 이응노 미술관 M2 프로젝트룸, 대전
2013, Pizza the Universe전, 누다갤러리, 대전
단체전
2022.08 <사이시옷 –프로젝트 초록>, 공간 일리, 서울
2022.07 <Mediating Asia>전, 국립타이완미술관, 대만
2022.04 <온라이프>전, 경남도립미술관, 창원
2022.02 <투 유: 당신의 방향>전, 아르코미술관, 서울
2022.01 <고독한 플레이어>, 협력 큐레이터, 대안공간루프, 서울
2021.11 <Zer01ne Day 2021>, 현대차 원효로센터, 서울
2021.10 <K-옥션 작가미술장터>,K옥션, 서울
2021.10 <비디오바이츠>, 서울
2021.7 <밤에 해가지는 곳> 이응노 미술관, 대전
2021.6 <게임과 예술: 환상의 전조>,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2021,5. <Slow future>,MMCA, 베니스건축비엔날레, 베니스
2021,1,5 <World on a Wire>전, 현대자동차 x New Museum Rhizome, 베이징, 서울 초청 작가
2021, 1~7, <World on a Wire>전, 현대자동차 x New Museum Rhizome, 베이징, 서울
2020, 12, <Play on Ai>전, 아트센터 나비, 서울
2020, 12,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알자>전, (서울문화재단 신진 다원 전시지원 선정작), 플레이스 막2, 서울
2020, 12, <Unexpected Scenery>전, Art Must Go On 서울문화재단 선정작, 서울
2020, 11, <TAIPAI PHOTO 2020>전, 대만, 국제전
2020, 11, <Birthmark>, <Blind Landing>, <CURVEIlance> in SIGGRAPH ASIA 2020 Art gallery, 국제전
2020, 황금광전, 일민미술관, 서울
2020, ARTIENCE DAEJEON, 대전예술가의집, 대전
2020, <아케이드 극장 : 우리가 기대하지 않은 풍경>, 융합예술플랫폼 Unfold X, 블루스퀘어, 서울
2019, 콘텐츠임펙트 창의랩X혁신랩 통합쇼케이스 IMPACT-X , KOCCA 콘텐츠문화광장, 서울
2019, BRIN.IO HACKATHON AT ARS ELECTRONICA 2019 (Modular EEG for g.Unicorn), Ars Electronica. Austria, Linz
2019,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금천예술공장, 서울
2019, 제 25 회 국제 전자예술 심포지엄 Jurried Exhibition ISEA 2019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18, 제 4회 포트폴리오박람회 선정작가전, 표갤러리, 서울
2018, 제 13회 부산국제비디오아트페스티벌, 공간힘, 부산
2018, 크리에이터스 인 랩 상반기 쇼케이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17, 아티언스 크리에이션 챌린지 30X30 , 대전문화재단, 주한영국문화원, 대전
2017, 미학계산 전, 연희동 플레이스막, 서울
2016, SEOUL CITIZEN CURATOR 6: Visual Virtual Dystopia전, 오브제트에이, 서울시립미술관주관, 서울
작품소장
2022, <Scope of the Cloud(2021)> 광주과학관, 광주 (예정)
2021, <문학시간극장-구보씨Ai>, PC, 소프트웨어, 서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21, <Scope of the Cloud(2021)>, 110*140*70(cm)*3대, 서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21, 비디오바이츠, <Blind Landing (2021)>, 42*59(cm), 개인소장 , 서울
2021, K-옥션, <Blind Landing(2017)>, 42*59(cm), 개인소장 , 서울
2021, K-옥션, <The Paradise(2015)>, 110*80(cm), 개인소장 , 서울
2013, 국립 군산대학교, <Pizza the Universe(2013)>, 120*120(cm), 기부
작품경매
NFT <Unexpected Scenery> Piexl art
추가정보
토크, 워크샵 및 세미나
2022.09 2022 대전과학예술비엔날레 미래도시전, 라운드테이블 발제 <이종 시스템의 경계 허물기>
2022.08 Vuup- 여성-미디어아티스트 토크, 언타이틀 플랜트
2022.03~05 베를린 국제아트게임 페스티벌의 심사위원 선정, A.MAZE International Game and Playful Media Jury 선정/ 워크샵진행
2022.03.25 ACM SIGGRAPH Digital Arts Community SPARKS session on Artists’ Games: Critical and Creative Approaches in New Media Art (Friday, March 25, 4PM EDT), Speaker
2022.03.15.~ 아케이브 <미래극장>, 2022년 서울문화재단 지역예술교육, 어린이를 위한 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교육
2022.02.17 Game Kitchen – Female Protagonist, workshop, speaker Jooyoung Oh, Geothe Institute, HongKong
2022, 01, 한국예술위원회 <융합x예술>연구자로 선정,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VR 협업게임 <Bridging Island>연구 진행.
2021. 11 <아트게임: 무거운 게임, 가벼운 관객 조율하기> ,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 워크샵
2021. 11 <한국예술종합학교 x 포항공과대학교 x Ars Electronica : 메타버스 해커톤>, 보조강사. 2021.12
2021, 6~10 ARTECH 상상공장,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 기획 및 CA아티스트로 참여, 10월 교육의 보조강사로 워크샵 4회 참여
2021, 4~11, 아트센터 나비 크리에이티브 러닝랩 멘티 참여,<Brigding Island>워크샵 제안 (콘텐츠진흥원 교육이수)
2022. 3~11, 서울 동작거점 키움센터, <미래극장> 어린이 교육 제안
2022. 5, 베를린 국제인디게임페스티벌(A.MAZE), 심사 및 강연
2022.7~ <게임과 예술>수업 초청 강연 및 자문,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출판
[1] Blind Landing, Aversion AI, Jooyoung Oh, SIGGRAPH Asia 2020 Art Gallery (SA '20). ACM, New York, NY, USA, Article 9, 1.
[2] BirthMark: an artificial viewer for appreciation of digital surrogates of art, SIGGRAPH Asia 2020 Art Gallery (SA '20). ACM, New York, NY, USA, Article 8, 1.
[3] Curveillacne: multi-user based interactive media wall, Hyunchul Kim, Seonghyeon Kim, Ji Young Jun, Jooyoung Oh,SIGGRAPH Asia 2020 Art Gallery (SA '20). ACM, New York, NY, USA, Article 15, 1.
[4] Shakefie: Alternative Selfie System to Criticize SNS Platform as a Constructor of Fake Identity, short paper, ISEA 2019, JooYoung Oh, Byungjoo Lee
[5] AgingBrain: A Card Game for Simulating Cognitive Aging, HCI Korea 2018, JooYoung Oh, Byungjoo Lee
[6] Anaylzing Visual Dynamics of Movies through ACT-R EMMA Model,
SIGCHI_Local 2018, Nam Ung Kim, JooYoung Oh, Byungjoo Lee, April 13, 2018.
[7] Vernacular Sound: System for soundscaping of Everyday Objects, short paper, ISEA2016, JooYoung Oh, Ju Young Lee, You Jin Lee, Kwangyun Wohn,
[8] Recallgraphy: A Photomosaic Image Browsing System for Group Appriciation
on Tiled-display, HCI Korea, 2017, JooYoung Oh, Kwangyun Wo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