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포스터
최하늘(HaneylChoi, b.1991)은 비물질이 일상으로 자리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조각의 현재와 미래를 고민하는 한편, 한국 예술의 토양에 퀴어 아트(Queer Art)가 뿌리내리고동시대성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론을 탐구해 왔다.
전시 제목 '벌키(Bulky)’는 부피가 크다는 뜻으로, 근육량을 늘려 보기 좋게 덩치를키우는 벌크업(Bulk-up)을 연상케 한다. 흙이나 석고등을 빚거나 덧붙여 형태를 만들어가는 소조 기법, 또는 빈약한 한국 퀴어 아트의 뼈대에 살을 붙여가고자하는 작가의 태도로도 해석될 수 있는 중의적 표현이다.
이번 전시에서 최하늘은 비물질 시대에 입지가점차 줄어들고 있는 조각과 사회적 소수자인 퀴어가 상대적으로 소외된 비주류라는 유사성에 기반하여, 이두 가지 키워드를 동등한 선상에 놓고 결합하는 실험을 전개한다. 조각의 창작 방식에서 퀴어한 지점을찾거나 역사 또는 일상의 경험으로부터 퀴어 요소를 발견하고 조각과 연결하는 등, 전시작들은 전작들의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표현에 있어 좀더 과감하고 솔직해졌다. 특히 대중문화, 도수 치료, 주짓수 대련이나 실내자전거를 타는 등 평범한 삶 속에 녹여낸 퀴어는 색다르지 않은 일상을 다루기에 더 인상적이다. 최하늘의 이러한 예술적 시도는 조각과 퀴어모든 측면에서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며, 나아가 한국 특유의 퀴어 아트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하고 정착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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