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대구포럼Ⅱ 《물, 불, 몸》
2023.01.31 ▶ 2023.05.14
2023.01.31 ▶ 2023.05.14
전시 포스터
김택상
무지개저편어딘가에-22-1 2022 water acrylic on canvas, 129.5x132cm
김택상
숨빛-산들바람 2016 water acrylic on canvas , 190x190cm
윤희
분리시킬 수 없는 1985-2022 Aluminium, Acier , Diameter 78 cmx3pieces,Diameter 98 cmx2pieces
윤희
분리시킬 수 없는 1985-2022 Aluminium, Acier , Diameter 78 cmx3pieces,Diameter 98 cmx2pieces
황호섭
무제(Untitled) 1998-1999 Acrylic on canvas , 198x360cm
황호섭
무제(Untitled) 2005 Acrylic on canvas , 195x350cm
대구미술관은 ‘대구포럼’을 통해 동시대 현대미술의 주요 흐름과 이슈에 집중하는 전시를 선보여 왔다. 2023년 두 번째 문을 여는 ‘대구포럼’은《물, 불, 몸》으로, 우리 미술에 존재하는 근원적인 미의 가치와 정신에 관하여 체험하고 생각해본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끊임없이 변하지만 본질은 그대로다. 이번 전시는 세상을 이루는 만물의 근원 중에서도 물, 불과 인간의 몸이 관계하는 동시대 미술을 모색하고자 한다. 《물, 불, 몸》은 물을 이용하여 한국 단색화의 진면목을 선사하는 김택상(1958~)과 불을 이용하여 광물질 덩어리를 녹여 만든 조각의 물성을 파고드는 윤희(1950~), 몸의 움직임을 통해 자연의 생명력과 우주의 근원적인 힘을 전달하는 황호섭(1955~)의 작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양의 음양오행에서는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기운에 의해 세상의 모든 것들이 돌아간다고 보았다. 땅 위로 올라오면 사방으로 마구 분출하는 것이 화(火)이고, 땅 아래로 흐르는 강물처럼 유연하게 변화를 수용하는 것이 수(水)이다. 또한 목화토금수의 기운으로 이루어진 것이 우리의 몸이기도 하다. 물, 불, 몸의 특징을 가진 세 예술가가 만나서 완성되는《물, 불, 몸》은 결국 우주는 연결되어 서로 얽혀 있고, 우주가 우리라는 것을 암시한다. 세 작가는 모두 40년이 훌쩍 넘는 세월동안 수행자처럼 작품을 완성하였다. 그래서일까? 이들의 작품 앞에서 우리 미술에 존재하는 순수한 미의 가치와 정신에 관해 사색하게 되고, 가만히 바라봄을 통해 명상에 이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렇듯 《물, 불, 몸》은 회화, 설치, 조각 등 다양한 매체로 물과 불과 몸의 다름과 같음, 이들의 연결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김택상은 어린 시절 강원도 원주에서 자라며, 자연 속에서 색채의 감각과 감동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작가는 자연의 색에 숨겨진 아름다움을 관찰하고, 물의 영롱함을 표현하게 위해 물의 본질에 대한 끈질긴 탐구로 지금의 작업을 완성하게 된다. 작가는 물빛을 표현하기 위해 틀에 아크릴을 희석한 물을 부어 캔버스가 잠기도록 한다. 이후 물에 잠기는 표면의 면적과 침전되는 시간을 조절하는 과정을 거친 후 건조하는 작업 과정을 통해 화면을 구성한다. 이 과정에서 작업실 안의 빛, 바람, 시간, 계절을 조절해가며 작품이 완성된다. 김택상은 한국 단색화의 전통을 잇고 있는 후세대 대표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물을 이용한 색채의 미묘한 번짐과 겹침의 효과를 통해 후기 단색화의 새로운 흐름을 만나볼 수 있다.
윤희는 40년 이상 프랑스에서 거주하며, 프랑스와 국내를 무대로 활동하는 조각가이다. 이번 전시에서 특유의 거친 질감의 표현적인 조각 작품들을 선보인다. 작가는 80년대 초반, 금속재료를 수집하며 다양한 물성을 연구한다. 1999년 브르타뉴(Bretagne)에서 용접기로 녹일 수 있는 비교적 낮은 온도에 용융(熔融)되는 납을 이용하여 건물 바닥 전체를 덮은 것을 비롯해서, 2000년대부터는 하나의 주형(鑄形, 거푸집)을 사용하여 좀 더 다양한 주물을 만들게 된다. 주형은 대략 150~300kg이며, 원뿔, 원기둥, 구 등의 모양이다. 작가는 이 주형 안에 펄펄 끓는 쇳물을 틀 안으로 던져지는 동시에 주형을 굴린다. 이렇게 액체 상태로 힘과 방향·속도·양을 조금씩 달리하여 의도성 없이 굴리고 던져지는 과정에서 새로운 조각이 만들어지게 된다.
황호섭은 파리 국립고등 장식미술학교 졸업 전시를 찾아온 유럽 최고의 갤러리스트 장 프루니에 (Jean Fournier, 1922~2006)와의 인연을 계기로 유럽과 미국을 오가며 작업하였다. 작가는 빈틈없이 물감을 바르고 벗겨내고 덧칠하는 작업을 끈질기게 반복하는데, 이 과정에서 금빛 혹은 은빛 광물성 물감이 아크릴 물감과 한데 엉겨 무한히 깊은 밤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무제(Untitled)> 연작은 화면에 붓질을 가하지 않고 드리핑 기법을 이용해 물감을 흩뿌리는 것이다. 캔버스의 표면에 흩뿌려진 아크릴 물감 알갱이들은 응고의 시간과 더불어 건조되기 시작하지만, 이내 작가가 분사하는 물줄기에 의해 중심이 씻기면서 실반지와 같은 원형의 무수한 색 띠 알갱이들로 변신한다. 구리, 사금, 망간, 운모 등의 광물이 섞인 안료가 연출해 내는 신비로운 빛의 효과는 헤아릴 수 없는 별들로 채워진 무한의 우주 공간과 에너지로 소용돌이치는 북극의 오로라(Aurora)와 같다. 이렇듯 작가는 캔버스 위에서 물감이 자연스럽게 흩어지고, 흐르고, 다시금 씻기는 반복적인 일련의 행위를 통해 자연의 생명력과 우주의 근원적인 힘을 마주하고자 한다.
1959년 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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