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르 칸와르(Amar Kanwar)

1964년 인도 출생

인도에서 활동

추가정보

뉴델리에서 출생한 아마르 칸와르는 인도의 정치적, 사회적 문제들을 다큐멘터리 영상과 아카이브를 결합한 멀티미디어 설치의 방식으로 풀어내는 작가이다. 그는 샌프란시스코 영화제 골든게이트상과 노르웨이 에드바르드 뭉크 현대미술상을 비롯하여 수많은 영화제에서 수상했으며, 카셀도큐멘타에 3회 연속으로 참가했다. 칸와르의 작품은 인도가 독립한 이후 계속되어 온 힌두교
와 회교도 사이의 종교 분쟁, 계급 및 성(性)과 관련된 인권문제 등 인도의 복잡한 역사와 관련된 사회적, 정치적 폭력의 다양한 양상들을 주요 소재로 한다. 그는 이러한 내용을 사실적이거나 직접적인 재현으로 표현하는 대신에 명상적이고 시적인 접근법을 취한다. 이를 위해 인도의 전통적 제의나 문학, 이미지, 노래 등의 매체를 활용했다. 이는 사회적 문제들이 개인의 일상에 침투할 때 발생하는 개인의 기억, 반응, 행동, 트라우마 등의 구체적인 양상들을 심도 있게 다룸으로써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삶의 본질, 그 자체를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최상의 숲(The Souvereign Forest)>은 위에서 언급한 맥락의 시적인 결과물들이 실제로 정치적, 사회적 범죄에 대한 증거로 그 효용성이 있는지에 대해 물음을 던지는 작업이다. 이 작품의 주제적
축을 이루는 영상물 <범죄 현장>은 인도 동부에 위치한 오릿사 주에서 정부와 기업체에 의해 자연환경이 파괴되는 현장을 기록하고 있다. 영상에는 오랜 동안 자연과 더불어 살아온 개인들의 삶과 그 투쟁을 담고 있다. 영상과 함께 전시되는 사진, 서류, 씨앗, 드로잉 등의 자료들은 범죄에 대한 물리적 증거로서 제시되며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 지닌 다면적이고 복합적인 인과관계를
열린 구조로 보여주고 있다.

ArtworksView All

  • artwork thumbnail

    최상의 숲

    영상 설치 및 아카이브, 2012, 작가 및 뉴욕 매리엔 굿맨 갤러리 소장

Shows on Mu:umView All

  • 전시 썸네일

    연결_전개(Connecting_Unfolding)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2013.11.13 ~ 2014.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