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근병 - VIDEOCRACY

2012.10.19 ▶ 2012.12.09

일민미술관

서울 종로구 세종로 139 일민미술관

Homepage Map

초대일시ㅣ 2012-10-18 18pm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아이콘
  • 작품 썸네일

    육근병

    Survival is History 스틸 프레임, 빔 프로젝터, DVD, 리어 스크린, AMP_04:33:01, 230x230x600cm, 1995

  • 작품 썸네일

    육근병

    Transport 나무 박스, 빔 프로젝터, DVD, 리어 스크린_48:00:00, 215x85x488cm, 2012

  • 작품 썸네일

    육근병

    Nothing - 01 02 LED TV 모니터, USB_10:00:00, 106.3x62.2cmx2, 2012

  • 작품 썸네일

    육근병

    Messenger's Message 빔 프로젝터, DVD, 리어 스크린, AMP, 스피커_06:00:02, 270x1200cm, 2012

  • 작품 썸네일

    육근병

    Apocalypse 파티션 벽, 빔 프로젝터, DVD_12:00:00, 가변크기, 2012

  • Press Release

    정지된 화면과 화면 사이에는 경험과 생각과 철학이 담겨있습니다. 정지된 화면이 모아져 연속적으로 활동하는 그곳에서 비디오에 의한 정치(Videocracy)가 시작됩니다.

    설치형식을 빌어 비디오 조형작업을 해온 육근병에게 1992년 한국 미술계에 생소한 카셀 도큐멘타의 초대는 분수령이자 딜레마였습니다. 백남준을 잇는 비디오 아티스트라는 호평을 받으며 카셀 이후 크고 작은 다양한 작업을 펼쳐왔음에도 불구하고 그러나, 육근병이 오랜 기간의 성장통을 앓고 있는 것이 아닐까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올해 열린 2012 카셀 도큐멘타에는 육근병 이후 20년 만에 2팀의 한국 작가들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육근병이 2013년 뉴욕의 UN본부 외벽에 설치하는 프로젝트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 작가의 지난 궤적과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보는 것은 필요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 전시는 단지 한 작가의 개인전에 제한되는 일이 아니라 한국 미술의 세계로의 확장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일민미술관이 마련하는 육근병의 개인전『VIDEOCRACY』는 1995년 리옹비엔날레에서 발표되었으나 한국에서는 처음 공개되는「Survival is History, 1995」와 함께「Transport, 2012」,「Messanger's Message, 2002-2012」,「Apocalypse, 2012」,「Nothing, 2012」등 최근의 5개 오디오비주얼 설치작업audiovisual installation을 중심으로 전시가 이루어지며, 이들에 관한 드로잉, 영상, 사진 등 아카이브적인 작업들로 구성됩니다.
    또한 이 전시에는 동시대적 고민인 위안부를 영상화한 다큐멘터리「훈 할머니」도 소개됩니다. 이 작업은 예술가가 사회와 대중과 소통하는 방식을 보여줄 것입니다. 육근병 개인전을 마련하면서 본질적이며 시대적 주제들을 영상미학으로 풀어 전달하는 작업들에 많은 관심과 기대를 보냅니다.

    작가는 인간이 지닌 근원적인 문제에 주목하고 이를 영상과 음향의 복합적 스펙터클로 보여줍니다. 작품에 깃든 삶 혹은 생명(ankh 앙크)의 순환고리에는 한(恨)과 업보(業報)에 대한 작가의 무의식이 담겨있습니다.「Transport, 2012」는 생명의 무의식을 전시를 위한 작품이동과 연결 지은 작업입니다. 전시할 작품을 완성해서 운송용 나무박스(크레이트 crate)에 포장해 보내 해외의 전시 장소에서 작품과 다시 만나 박스를 해체하고 작품을 전시한 후, 다시 포장하여 같은 여정을 반복하는 과정을 삶과 연관시킨 것입니다.

    작가가 말하는 한(恨)은 부정적인 뜻이 아닌 긍정의 시선이자 육근병 식 정치입니다. 종말을 뜻하는 단어 '아포칼립스 Apocalypse'도 세상의 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한 생(生)의 씻어냄을 뜻합니다. 따라서 작가가 현재까지 이룬 작업의 매듭이라 여기는「Apocalypse, 2012」는 시간의 거스름을 통해 새롭게 회복하려는 생의 철학을 드러낸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일민미술관

    전시제목육근병 - VIDEOCRACY

    전시기간2012.10.19(금) - 2012.12.09(일)

    참여작가 육근병

    초대일시2012-10-18 18pm

    관람시간11:00am - 07:00pm

    휴관일월요일

    장르미디어와 공연예술

    관람료성인 2,000
    청소년 1,000

    장소일민미술관 Ilmin museum of art (서울 종로구 세종로 139 일민미술관)

    연락처02-2020-2055

  • Artists in This Show

일민미술관(Ilmin museum of art) Shows on Mu:umView All

  • 작품 썸네일

    포에버리즘: 우리를 세상의 끝으로 Foreverism: Endless Horizons

    일민미술관

    2024.04.12 ~ 2024.06.23

  • 작품 썸네일

    이시 우드: I Like to Watch

    일민미술관

    2023.09.07 ~ 2023.11.12

  • 작품 썸네일

    히스테리아: 동시대 리얼리즘 회화 Hysteria: Contemporary Realism Painting

    일민미술관

    2023.04.14 ~ 2023.06.25

  • 작품 썸네일

    《다시 그린 세계: 한국화의 단절과 연속》 Korean Traditional Painting in Alter-age

    일민미술관

    2022.10.28 ~ 2023.01.08

Current Shows

  • 작품 썸네일

    장현주: 어둠이 꽃이 되는 시간

    갤러리 담

    2024.04.12 ~ 2024.04.24

  • 작품 썸네일

    박미나: 검은

    페리지갤러리

    2024.03.08 ~ 2024.04.27

  • 작품 썸네일

    (no-reply) 회신을 원하지 않음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

    2024.03.16 ~ 2024.04.27

  • 작품 썸네일

    봄 • 봄 ( Spring • See )

    갤러리 나우

    2024.04.16 ~ 2024.04.27

  • 작품 썸네일

    윤정미: 사진으로 읽는 인천 근현대 소설전

    한국근대문학관

    2023.11.24 ~ 2024.04.28

  • 작품 썸네일

    지역 근현대 미술전 : 바다는 잘 있습니다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

    2023.12.12 ~ 2024.04.28

  • 작품 썸네일

    «가장 깊은 것은 피부다», «4도씨»

    세화미술관

    2024.01.30 ~ 2024.04.28

  • 작품 썸네일

    박지수: 빛 나는 그늘 Shining Shade

    갤러리 도올

    2024.04.12 ~ 2024.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