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포스터
김병호
A Cross Section of Civilization-89 2017, aluminum, 900(h)x522x736mm
김병호
A Section of the Garden-3LB 2017, acrylic coating on aluminum, 190(h)x170x140cm
이정배
물결 Ebony, 18x822x2cm, 2016-2020
김병호
The Twenty-six Lines 1998, silkscreen on paper, 73.5x103.5cm
이정배
토르소-눌린 FRP,Urethane paint, 50.5x11x17cm, 2018
이정배
하늘바다 urethane resin paint, 49.8x23.2x5, 2021
얇은 창과 두꺼운 집
캔 파운데이션 큐레이터 정소영
‘얇고 두껍다’는 것은 통상적인 기준을 중심으로 반대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주관적이면서도 동시에 객관적이기도 하다. 과거 ‘얇음’은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부족함을 나타냈고, ‘두꺼움’은 기준에 넘치는 풍족함을 나타냈다. 하지만 기술과 문명의 발달은 시각적 얇음의 상태를 고차원 기술의 집약적 형태로 나타내고 동시에 경제가치의 상승을 초래했다. 문명은 그리고 기술은 그렇게 사람의 눈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준마저 흔들어 버렸다.
변화된 문명사회로 인해 세워진 규격과 부피, 면적과 같은 수치와 수치화 할 수 없는 무형의 거리와 시선을 두 작가는 작품과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나타낸다. 김병호 작가는 가장 물질적인 매체인 금속을 철저히 가공해 환상을 현실에 표현한다. 꺾일 듯 휘어진 얇은 금속으로 된 작품에서부터 보석만큼 찬란하게 빛을 반사하는 조형물까지 김병호 작가는 매체를 활용하는 기술 자체에서 드러난 문명 기술의 발전과 기술로 얻어진 결과물에 대한 인간의 욕망을 표현한다. 그의 작품이 신비로운 것은 작품의 심미적 형상 너머에 작품 제작 과정과 매체의 본질을 통한 인간의 성찰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금속을 이용한 대형 작품을 현실로 구현하기까지는 많은 전문가와의 협업이 필요하다. 작가의 천재성이 아닌 하나의 작품이 탄생하기까지 사람의 협업이 필수적인 그의 작품은 작업의 과정 자체가 인간 혼자로는 할 수 없는 사회관계를 보여준다. 또한 변하지 않는 경도를 가진 금속을 활용함으로써 금속의 고유성을 통한 인간의 나약함을 작품 이면에 포함한다.
반면 이정배 작가는 도시화된 공간에서 발견하게 되는 자연의 단면과 다른 두 사회가 만들어낸 사이 공간을 조형 언어로 표현한다. 높은 건물과 건물 사이로 보이는 하늘, 방파제 넘어 들이치는 파도, 눈으로 가늠조차 안 되는 산맥의 단면에는 작가만의 조형과 선이 담긴다. 이는 동양화 특유의 묵화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자연의 풍경을 선과 면의 단순한 획으로 화면에 정착시키는 기법의 현대적 표현이다. 그는 눈으로 담은 자연의 풍경을 동양화의 여백의 미로 표현하고 그 안에서의 획으로서 부조를 흰 벽면에 부착해 표현한다. 때문에 그의 작품은 보이는 단면의 부조뿐만 아니라 생략된 드넓은 자연의 여백의 미를 상상하게 한다. 이번 그의 작품에서 보이는 또 한가지 인상적인 작업 방식은 바로 고행이다. 동양화에서 강조하는 정신 중에 하나는 고행을 통한 수행이다. 레진이 아닌 나무를 제단하고 건조하고, 휨을 표현하기 위한 시간의 과정들은 맹물을 먹물로 만들어 내는 시간이 담긴 수묵을 표현하는 과정과 같다. 완성된 조형으로만은 설명할 수 없는 수행의 과정에서 나타내는 나무의 고유성은 김병호 작가와는 또 다른 의미에서 사용 매체의 고유성을 통한 인간됨을 되돌아보게 한다.
발달된 문명 안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무한한 자연에 대한 추앙도, 배척도 할 수 없이 오히려 제도화된 틀 안에서 제한된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자연을 대하는 태도와 동일하게 문명이 가져다 주는 편리함과 가치 역시 무조건적인 수용도 배격도 할 수 없다. 두 작가는 이번 집이라는 전시공간에서 문명과 함께 살아가는 인간의 삶을 각자의 시선으로 표현한다, 두 작가가 주로 사용하는 매체의 경도의 차이만큼이나 다른 두 작가의 작업은 각 개인의 다름만큼이나 다양성을 띠지만 ‘삶의 태도’라는 기준으로의 공통성을 갖고 집의 공간에 스며든다.
1974년 서울출생
1974년 출생
회화의 이름: 초상-카이랄
누크갤러리
2024.09.20 ~ 2024.10.19
기슬기: 전시장의 유령
김희수아트센터
2024.08.30 ~ 2024.10.19
MMCA 과천프로젝트 2023: 연결
국립현대미술관
2023.11.15 ~ 2024.10.20
올리비에 드브레: 마인드스케이프
수원시립미술관
2024.07.09 ~ 2024.10.20
2024 허영만 특별 초대전
전남도립미술관
2024.08.06 ~ 2024.10.20
MIMESIS AP8: 표류자들 The Drifters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
2024.08.14 ~ 2024.10.20
2024부산비엔날레 ≪어둠에서 보기(Seeing in the Dark)≫
부산현대미술관, 부산근현대역사관, 한성1918, 초량재
2024.08.17 ~ 2024.10.20
존 배: 운명의 조우
갤러리현대
2024.08.28 ~ 2024.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