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즈 부르주아 - PERSONAGES
2012.05.23 ▶ 2012.06.29
2012.05.23 ▶ 2012.06.29
루이즈 부르주아
Untitled Bronze, painted white and blue, and stainless steel, 167.6x30.5x30.5cm, 1947
루이즈 부르주아
Untitled Painted Bronze and Stainless Steel, 144.8x30.5x30.5cm, 1954
루이즈 부르주아
Figure Regardant Une Maison Bronze and Stainless Steel, 168.9x38.1x30.5cm, 1950
루이즈 부르주아
Untitled Painted Bronze and stainless steel, 141x55.2x30.5cm, 1954
루이즈 부르주아
PEAUX DE LAPINS, CHIFFONS FERRAILLES À VENDRE Steel, stainless steel, marble, wood, fabric and plexiglass, 251.5x304.8x403.9cm, 2006
전시개요
국제갤러리는 루이스 부르주아 개인전
부르주아는 이 연작에서 그녀의 예술적 노력이 진정으로 성숙하게 표현되었다고 언급한 바 있으며, 실제 이 작품들을 통해 그녀가 조각가로서 자리를 공고히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PERSONAGES’ 연작을 대표하는 13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또한 부르주아의 가장 잘 알려진 설치작품 중 하나인 ‘밀실(Cell)’ 연작 중 1 점도 함께 전시하여 감상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그녀의 오랜 작업 여정 가운데에서도 초기작들을 함께하며 개인적인 이야기를 통해 보편적인 공감을 이끌어 내는 루이스 부르주아 작업의 특성을 다시 한번 찾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전시 안내 및 작품 세계
현대미술사에 중요한 업적을 남긴 작가 루이스 부르주아(Louise Bourgeois,1911-2010)는 미술의 중심지였던 파리와 뉴욕에 거주하며 기존의 어떤 양식이나 범주로도 쉽게 설명되지 않은, 독자적인 특성과 자유의지를 반영한 작품으로 유명하다. 작가의 입지 또한 70세가 넘어서야 비로소 자리잡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사실은 시대적 주류 경향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온 부르주아의 작업태도를 설명하는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전시의 타이틀인
‘PERSONAGES’ 작품들은 형식상 크게 두 양식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단순하고 명료한 형태가 주를 이루었던 초기 조각들과 1950년 이후, 구조적으로 복합성을 띄기 시작한 작품이 그것인데, 한 덩어리를 깎아내어 조각을 했던 초기 작업 방식은 반복되는 모듈 형식을 축적시켜나가는 것으로 변화되어 다이내믹한 운동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한편, 부르주아는 작품을 의도적으로 바닥에 내려놓아 전시하였는데, 당시 조각을 좌대 위에 얹혀진 단순한 심미적 명상의 대상으로서 다루는 관행에서 탈피하여, 관람자와 같은 공간에 작품을 배치시켜 둘 사이의 소통을 유도했다. 관람자들은 인간의 신체 모습을 연상시키며 홀로 서 있는 가늘고 긴 조각 주위를 걸으며 조각의 물질적 현존뿐만 아니라 그 조각과 공간의 관계를 새롭게 인식하고 개별적인 각각의 조각들이 공간과 직접적인 관계 속에 자리하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부르주아는 당대 예술가들과 활발하게 교류하며 초현실주의와 무의식, 원시주의, 실존주의에 대한 관심을 공유하고 있었다.
부르주아의 대표적 설치 작품인 ‘밀실(Cell)’ 연작은 1990년대부터 시작되었는데, 이 연작은 작가의 작업 속에서 반복되는 모티브인 ‘가족’과 ‘집’이라는 주제를 인체 파편과 발견된 오브제를 결합하여 연극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밀실은 보호와 억압이라는 상반된 개념을 지니고 있는 집의 이중적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 중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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