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상설교육전시 《PICK ME:재료사용법》
2019.10.08 ▶ 2020.02.02
2019.10.08 ▶ 2020.02.02
전시 포스터
이태수
우리끼리 종이에 연필, 25x25cm, 1997
민정기
수암동 풍경 Landscape of Suamdong 캔버스에 유채, 152x326cm, 2011, 경기도미술관 소장 Gyeonggi Museum of Modern Art Collection
김준
굳어진 조각들 Hardened Pieces 복합매체(암석 표면의 탁본된 이미지, 수집된 돌, 4채널사운드, 아카이브 가구, 스피커, 앰프), 가변크기, 2017~2019, 에디션 2/2 ⓒ신세계갤러리 대구
강보라
먼지(학교) Dust(school) 먼지, 양면테이프, 패널 위에 종이, 각 10x10cm, 2016, 경기도미술관 소장 Gyeonggi Museum of Modern Art Collection
홍영인
소리 배우 그리고 아무것도 실존하지 않는 무대 scenic fabric, acrylic, spray paints, threads, 280x280cm, 2007~2008, 경기도미술관 소장 Gyeonggi Museum of Modern Art Collection
심플렉스건축사사무소
현(絃) The Strings 합사, 460x460x500cm, 2019
콘크리에이트랩
도플갱어 Deppelganer 프로젝터, 키넥트센서, 맞춤소프트웨어, 가변크기, 2019
제로랩
-을 위한 가벽 The Wall for- HR파이프, 냉연강판 등, 400x340cm, 2019 -을 위한 좌대 The Prop for , 냉연강판, 120x120x70cm, 2019
배종헌
도시농부_옥상텃밭 City farmr_The little roof garden 나무에 시멘트와 바인더, 슬라이드프로젝터, 유리, 스크린, 반사경, 90x45x40cm, 2007, 경기도미술관 소장 Gyeonggi Museum of Modern Art Collection
이중섭
아이들 Children 은지에 새김, 9×15.2cm, 1950년대, 이중섭미술관 소장 Lee Jung Seop Art Gallery Collection
신미경
페인팅 시리즈 Painting Series 비누, 프레임, 2014
현대미술에서 사용되는 재료는 무궁무진하다. 다양한 기술의 변화와 발전으로 작가들이 사용하는 재료에도 많은 변화가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전통적인 재료에서부터 일상의 물건들이 미술의 재료가 되고 있다. 재료의 사용은 작가의 발견과 선택이다.
인류는 표현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생각을 하고 또 자신의 생각을 함께 나누고 싶어 한다. 표현에 대한 이러한 욕구가 바로 예술행위를 자극하며 예술가는 재료, 색상, 언어, 몸짓 혹은 소리를 사용하여 생각을 전달한다.
고고학자들은 최초의 선사시대 암각화가 제작된 시기를 15,000년 혹은 16,000년 전으로 추정한다. 구석기인들은 동굴의 암벽에 동물들의 모습을 긁어내고, 칠하고, 조각했다. 이것이 인류 최초의 표현으로 여겨지고 있다. 구석기인들도 자신의 생각과 기원을 표현하기 위해 재료를 발견하고 선택하여 사용한 것이다. 이처럼 인류는 표현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재료를 발견하여 선택하고 있다. 현대미술을 이해하기 위해 재료를 살펴보는 것은 작품을 새롭게 감상하는 즐거운 방법일 수 있다.
2019년 경기도미술관 상설교육전시 ‘PICK ME : 재료사용법’에서는 ‘재료는 어떻게 선택되었을까요?’와 ‘이것도 미술의 재료가 될 수 있나요?’라는 두 가지 질문을 현대미술 작가와 작품에게 물어본다.
재료는 미술품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것으로 작품이 어떻게 보일지, 작품으로 무엇을 표현할지, 작품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따라 선택되고, 사용방식도 달라진다. 어떠한 재료도 다른 재료보다 예술적으로 우월하지는 않다. 각자가 의미 있는 발견과 이유 있는 선택에 의해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70년대까지는 물성을 기반으로 하는 미디엄적인 재료가 주를 이루었다면, 80년대 이후에는 미디어적 특성을 가진 재료들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미디어로서의 재료의 확장성과 미디엄으로서의 재료의 재구성이 이루어지고 있다.
동시대 미술에서는 혼합재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작가들이 경계를 넘나들며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혼합재료는 서로 다른 재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하나의 미술 형식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현대미술 작품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지금부터 우리는 전통의 것부터 현대의 것까지 재료의 발견과 선택을 작품으로 만나게 될 것이다. 작가들이 펼쳐 보이는 재료의 다채로운 향연을 만끽하며 작품을 감상하면서, 재료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선택이 이루어지는 즐거운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1916년 평안남도 평원출생
1949년 경기도 안성출생
1973년 출생
1972년 출생
1956년 인천출생
1964년 출생
1959년 대전출생
1969년 출생
1973년 출생
1966년 서울출생
1976년 출생
1967년 청주출생
불안 해방 일지 Anxieties, when Shared
코리아나미술관 스페이스 C
2024.08.07 ~ 2024.11.23
STRA-OUT 4회: 권혜수, 김지수, 키시앤바질
씨스퀘어
2024.11.04 ~ 2024.11.23
장희춘: Happiness
장은선갤러리
2024.11.13 ~ 2024.11.23
Portrait of a Collection: Selected Works from the Pinault Collection
송은
2024.09.04 ~ 2024.11.23
폴린 부드리/레나테 로렌츠: 초상
리움미술관
2024.07.18 ~ 2024.11.24
예술, 보이지 않는 것들의 관문
서울대학교미술관
2024.09.12 ~ 2024.11.24
Mindscapes
가나아트센터
2024.10.16 ~ 2024.11.24
부산 청년예술가 3인전 《응시: 세 방향의 시선》
신세계갤러리 센텀시티
2024.10.26 ~ 2024.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