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혜규(Haegue Yang)

1971년12월12일 서울 출생

베를린, 서울에서 활동

학력

1999 프랑크푸르트 국립미술학교-슈테델슐레 마이스터슐러 학위, 프랑크푸르트, 독일
1997 교환학생 프로그램, 쿠퍼 유니온, 뉴욕, 미국
1994년 서울대학교 조소, 마이스터슐러 전공 학사

경력

現 독일 슈테델슐레 순수 미술 학부 정교수
現 스웨덴 말뫼 미술대학 교수

수상경력

2022 제 13회 베네세 상(Benesse Prize), 싱가포르 비엔날레
2018 대한민국문화예술상 미술부문
2018 볼프강 한 미술상 Wolfgang Hahn Prize
2017 엘르 스타일 어워즈 아웃스탠딩 아티스트
2010 제21회 김세중 청년조각상
2007 아트바젤 발루아즈 예술상
2006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개최 유공 대통령표창
2001 독일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 미술상

개인전

2023 〈Several Reenactments〉, 현대미술관 S.M.A.K., 겐트, 벨기에
2023 〈의사擬似-구어체〉, 피나코테카 미술관, 상파울루, 브라질
2022 〈양혜규: 황홀망恍惚網 – Paper Leap and Resonating Habitat〉, 샹탈 크루젤 갤러리, 파리, 프랑스
2022 황홀망恍惚網, 국제갤러리, 서울
2022 의사擬似-합법, 국제갤러리, 부산
2020 〈양혜규: 이상한 끌개〉, 테이트 세인트 아이브스, 세인트 아이브스, 영국
2020 〈양혜규: 창발創發〉, 온타리오 미술관, 토론토, 캐나다
2020 〈MMCA 현대차 시리즈 2020: 양혜규–2 &H20〉,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2019 양혜규: 서기 2000년이 오면, 국제갤러리, 서울
2019 〈양혜규: 손잡이〉, 뉴욕현대미술관, 뉴욕, 미국
2018 〈도착 예정 시간 1994 – 2018〉, 루드비히 미술관, 쾰른, 독일
2017, “장식과 추상(Ornament and Abstraction)”, 쿠리만주토(kurimanzutto), 멕시코시티, 멕시코
2016, “의사擬似-이교적 환절기(Quasi-Pagan Seasonal Shift)”, 아이슈티(Aïshti by the Sea), 안텔리아스, 레바논
2016, “의사擬似-이교적 모던(Quasi-Pagan Modern)”, 갤러리 라파예트 오스망 (Galeries Lafayette Hausmann), 파리, 프랑스
2016, “좀처럼 가시지 않는 누스(Lingering Nous)”, 퐁피두센터(Centre Pompidou), 파리, 프랑스*
2016, “불투명 바람이 부는 육각 공원(An Opaque Wind Park in Six Folds)”, 세할베스 현대미술관(Serralves Museum of Contemporary Art), 포르토, 포르투갈
2016, “의사擬似-이교적 연쇄(Quasi-Pagan Serial)”, 함부르크 쿤스트할레 (Hamburger Kunsthalle), 함부르크, 독일
2016, “의사擬似-이교적 미니멀(Quasi-Pagan Minimal)”, 그린 나프탈리(Greene Naftali), 뉴욕, 미국
2015, “우기청호雨奇晴好(Come Shower or Shine, It Is Equally Blissful)”, 울렌스 현대미술센터(Ullens Center for Contemporary Art), 베이징, 중국*
2015, “한시적 영속(Temporary Permanent)”, 바바라 빈 갤러리(Galerie Barbara Wien), 베를린, 독일
2015, “샘플북(Sample Book)”, 데팡당스(dépendence), 브뤼셀, 벨기에
2015, “코끼리를 쏘다 象 코끼리를 생각하다(Shooting the Elephant 象 Thinking the Elephant)”, 삼성미술관 리움, 서울, 한국*
2014, “여럿의 폴리: 가브리엘 레스터, 양혜규(Follies, mehrfach: Gabriel Lester – Haegue Yang)”, 본 쿤스트페어라인(Bonner Kunstverein), 본, 독일
2013, “분산의 시대착오적인 층위들(Anachronistic Layers of Dispersion)”, 헨리 아트 갤러리(Henry Art Gallery), 시애틀, 미국
2013, “소박함에 인쇄된 정직함(Honesty Printed on Modesty)”, 싱가포르 타일러 판화 연구소(Singapore Tyler Print Institute), 싱가포르*
2013, “의성어적 율동의 기록(Journal of Echomimetic Motions)”, 베르겐 쿤스트할(Bergen Kunsthall), 베르겐, 노르웨이*
2013, “부바키키의 기록(Journal of Bouba/kiki)”, 글래스고 조각 스튜디오(Glasgow Sculpture Studios),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2013, “물결치는 토템과 빛나는 춤(Corrugated Totems with Glitter Dance)”, 쇼윈도 예술 - 스트라스부르 미술관(Vitrines sur l’Art - Museums of Strasbourg), 라파예트 갤러리(Galeries Lafayette), 스트라스부르, 프랑스
2013, “동음이의어들의 가계(Family of Equivocations)”, 오베트 1928, 스트라스부르 근현대미술관 (Aubette 1928 and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스트라스부르, 프랑스*
2013, “타원과 원(Ovals and Circles)”, 샹탈 크루젤 갤러리(Galerie Chantal Crousel), 파리, 프랑스
2013, “벽화 프로젝트: 양혜규(Art Wall: Haegue Yang)”, 현대미술 협회(The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보스톤, 미국
2012, “서사적 분산分散을 수용하며 – 비非카타르시스 산재散在의 용적에 관하여”, 제 1회 연례 아트 커미션 «공공公共으로», 하우스 데어 쿤스트 뮌헨(Haus der Kunst München), 뮌헨, 독일*
2012, “좀 열린”, 갤러리 샹탈 크루젤 라 두안(La Douane, Galerie Chantal Crousel), 파리, 프랑스
2012, “탱크 – 아트 인 액션(The Tank; Art in Action)”, 테이트 모던, 런던, 영국
2012, “양혜규-두루마리 코지”, 마셀 뒤샹 미술관(Kunsthalle Marcel Duchamp), 컬리(Cully), 스위스
2012, “종교실(Multi Faith Room)”, 그린 나프탈리(Greene Naftali), 뉴욕, 미국
2012, 양혜규, 리바네 노이엔슈반더(Rivane Neuenschwander) 2인전, 오버벡 협회, 뤼벡, 독일
2011, “도망치는 사물과 말(Escaping Things and Words)” , 양혜규, 리바네 노이엔슈반더(Rivane Neuenschwander) 2인전, 링엔 쿤스트할레(Kunsthalle Lingen), 링엔, 독일
2011, “축지법(The Art and Technique of Folding the Land)”, 아스펜 미술관(Aspen Art Museum)”, 아스펜, 미국*
2011, “방파제(The Sea Wall)”, 펠릭스 곤잘레스 토레스 2인전, 아놀피니(Arnolfini), 브리스톨, 영국
2011, “무용 선생(Teacher of Dance)”, 옥스포드 미술관(MAO), 옥스포드, 영국*
2011, “복수도착(Arrivals)”, 브레겐츠 미술관(Kunsthaus Bregenz), 브레겐츠, 오스트리아*
2010, “목소리와 바람(Voice and Wind)”, 뉴뮤지엄, 뉴욕
2011, “셋을 위한 목소리(Voice Over Three)”, 아트선재센터, 서울*
2011, “봉합(Closures)”, 바바라 빈 갤러리(Galerie Barbara Wien Wilma Lukatsch), 베를린, 독일
2009, “응결(Condensation)”, 제 53회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베니스, 이탈리아*
2009, “내부자의 온전성(Integrity of the Insider)”, 워커 아트 센터 (Walker Art Center), 미네아폴리스, 미국*
2008, “비대칭적 평등(Asymmetric Equality)”, 레드캣 아트센터 (Gallery at REDCAT), 로스엔젤레스, 미국*
2008, “쌍둥이와 남매(Siblings and Twins)”, 포르티쿠스 미술관(Portikus), 프랑크푸르트, 독일*
2008, “대칭적 불평등(Symmetric Inequality), 살라 레칼데 아트센터(Sala Recalde), 빌바오, 스페인*
2008, “치명적인 사랑(Lethal Love)”, 큐빗 갤러리(Cubitt gallery), 런던, 영국
2007, “동떨어진 방(Remote Room)”, 바바라 빈 갤러리(Galerie Barbara Wien), 베를린, 독일
2007, “발루아즈 미술상 수상작가전(Baloîse Prize)”, 함부르크 미술관(Kunsthalle Hamburg), 독일
2007, “숲속의 여시(Foxed in the Forest), 데팡당스 (dépendance), 브뤼셀, 벨기에
2007, “창고 피스 풀기(Unpacking Storage Piece)”, 하우브록 쇼룸(Sammlung Haubrok), 베를린, 독일*
2007, “스테이트먼트(Statement)”, 아트 바젤(Art Basel), 바젤, 스위스*
2006, “불균등하게(Unevenly)”, 현대 미술 센터(BAK), 유트레히트, 네덜란드*
2006, “사동 30번지”, 인천*
2005, “크레머 미술상(Cremer Prize)”, 베스트팔렌주 주립 미술관, 뮌스터, 독일
2004, “매표소, 샵, 영화관 기타 등등(Kasse, Shop, Kino und Weiteres)”, 헷센주 주립 미술관, 다름슈타트, 독일*
2004, “펼치기(Unfolding)”, 데팡당스 (dépendance), 브뤼셀, 벨기에
2004, “창고 피스(Storage Piece)”, 로렌스 오헤나 갤러리(Gallery Lawrence O’Hana), 런던, 영국
2004, “펼쳐지는 공간(Unfolding Places)”, 바바라 빈 갤러리(Galerie Barbara Wien), 베를린, 독일
2003, “일반화하기에 너무나 비현실적인(Unrealistic to generalise)”, 퓌블릭, 파리, 프랑스
2002, “공기와 물(Air and Water), 드레스덴 은행(Dresdner Bank), 프랑크푸르트, 독일*
2001, “별색(Sonderfarben)”, 다름슈타트 시민 미술관, 다름슈타트, 독일*
2001, “리차드 마이어 애비뉴(Richard-Meier-Avenue)”, 지멘스 아트 프로그램(Siemens Art Program), 뮌헨, 독일
2001, “브이아이피 학생회(AStA VIPs)”, VIP 라운지 디자인, 아트 포룸(Art Forum), 베를린, 독일
2000, “라카 페인팅 2000 (Lacquer Paintings 2000)”, 바바라 빈 갤러리(Galerie Barbara Wien), 베를린, 독일
2000, “긍정과 부정(Approval and Negation)”, 콜스터 갤러리(Galerie Kolster), 독일 프랑크푸르트
2000, “푸른 잔디-색깔있는 언어(Blue Meadow – Colorful Language)”, 큔스틀러하우스 무송투름, 프랑크푸르트, 독일
1999, “함부르거폰스티브(Hamburgefonstiv)”, 포룸 1822 프랑크푸르트 슈파카세 은행(1822 Forum der Frankfurter Sparkasse), 프랑크푸르트, 독일*
1995, “라움(rraum)”, 프랑크푸르트, 독일

단체전

2023 시간의 두 증명 - 모순과 순리, 서울대학교미술관, 서울
2023 〈전지구적 수업: 교과과목에 따른 현대미술〉, 모리아트뮤지움, 도쿄, 일본
2023 〈드럼은 마음의 소리를 듣는다〉, 와티스 인스티튜트, 샌프란시스코, 미국
2022 〈종잡을 수 없는 침묵〉,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샌프란시스코, 미국
2021 〈A Higher Calling〉, 화이트 스페이스, 베이징, 중국
2020 〈시대를 보는 눈: 한국근현대미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한국
2020 인사미술공간 20주년 아카이브 프로젝트 <인미공 공공이공>, 인사미술공간, 서울
2018 GMoMA 컬렉션 하이라이트, 경기도미술관, 안산
2017, “레슨Ø (Lesson Ø)”,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한국
2017, “두델스 x 시드니 비엔날레. 세계의 추상(Duddell’s x Biennale of Sydney. Abstraction of the World)”, 두델스(Duddell’s), 홍콩, 중국
2017, “흙과 돌, 영혼과 노래(Soil and Stones, Souls and Songs)”, 파라사이트(Para Site), 홍콩, 중국
2017, “양혜규”, mezzaterra11 – 평면 갤러리(mezzaterra11 - flat gallery), 벨루노, 이탈리아
2017, “콘도(Condo)”, 데팡당스 초대전, 마우린 페일리(Maureen Paley), 런던, 영국
2016, “헤테로토피아. 현대미술속 아방가르드 (Heterotopias. Avant-gardes in Contemporary Art)”, 스트라스부르 근현대미술관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and Aubette 1928), 스트라스부르, 프랑스
2016, “근사한 종이 작업(Looks Good on Paper)”, 싱가포르 타일러 판화 연구소(Singapore Tyler Print Institute), 싱가포르
2016, “웅장한 발코니(The Grand Balcony)”, 몬트리올 비엔날레, 몬트리올, 캐나다
2016, “AD 인테리어, 컬렉터의 세계 안에서 (Ad Intérieurs, à l’Univers des collectionneurs)”, 파리 조폐국 (La Monnaie de Paris), 파리, 프랑스
2016, “구멍 (Das Loch)”, 쿤스틀러하우스 브레멘(Künstlerhaus Bremen), 브레멘, 독일
2016, "동서교감", 리움미술관, 서울, 한국
2016, “우아한 시체(Exquisite Corpse)”, 샹탈 크루젤 갤러리(Galerie Chantal Crousel), 더 미스테이크 룸(The Mistake Room) 교류전, 더 미스테이크 룸(The Mistake Room) 로스앤젤레스, 미국
2016, “아주 공적인 아주 사적인: 1989년 이후, 한국현대미술과 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국
2016, "변덕 – 멸치는 올리브로 지은 왕릉을 꿈꾼다(Idiosyncrasy: Anchovies Dream of an Olive Mausoleum)”, 엘가 드 알베아르 재단(Centro de Artes Visuales, Fundacíon Helga de Alvear), 카세레스, 스페인
2016, “사은품(Presently)”, 노이게리엠슈나이더(neugerriemschneider), 베를린, 독일
2016, “매일의 형식주의(Daily Formalism)”, 맵소사이어티(Mabsociety), 상하이, 중국
2016, “오노 요코: 새벽의 빛(Yoko Ono: LUMIÈRE DE L'AUBE)”, 리옹 현대미술관, 프랑스
2016, “게를라흐와 코프(gerlach en koop)”, 마스트리트 보네판텐 미술관 (Bonnefantenmuseum Mastricht), 마스트리트, 네덜란드
2016, “매시업: 근대 문화의 탄생(MashUp: The Birth of Modern Culture)”, 밴쿠버 미술관, 밴쿠버, 캐나다
2016, “쿠리만주토, 제시카 실버맨 갤러리 교류전: 여기서 저기까지(kurimanzutto travels to Jessica Silverman Gallery: from here to there)”, 제시카 실버맨 갤러리, 샌프란시스코, 미국
2015, “모바일 M+: 라이브 아트(Mobile M+: Live Art)”, M+, 홍콩, 중국
2015, “제 8회 아시아퍼시픽트리엔날레(APT8)(The Eighth Asia Pacific Triennial of Contemporary Art (APT8))”, 퀸스랜드 아트갤러리(The Queensland Art Gallery | Gallery of Modern Art), 브리즈번, 호주
2015, “장소의 패러독스: 한국 현대미술(Paradox of Place: Contemporary Korean Art)”, 시애틀 아시아 미술관(Seattle Asian Art Museum), 시애틀, 미국
2015, “모던 라이프(La vie moderne)”, 리옹 비엔날레(La Biennale de Lyon), 리옹, 프랑스*
2015, “리디체를 기억하며(Remember Lidice)”, 에디션 블록 갤러리(Edition Block GmbH), 베를린, 독일
2015, “숭배(J’adore)”, 링엔 쿤스트할레(Kunsthalle Lingen), 링엔, 독일
2015, “찰나의 도약(Passing Leap)”, 하우저앤워스 갤러리(Hauser & Wirth), 뉴욕, 미국
2015, “상상불가: 50년 동안의 예술 하기(As We Never Imagined: 50 Years of Art Making)”, 싱가포르 타일러 판화 연구소(Singapore Tyler Print Institute), 싱가포르*
2015, “바벨탑에 의거하여(After Babel)”, 스톡홀름 현대미술관(Moderna Museet), 스톡홀름, 스웨덴*
2015, “미래의 빛(Future Light)”, 비엔나 비엔날레 2015(MAK – Austrian Museum of Applied Arts / Contemporary Art, in the frame of Vienna Biennale 2015: Ideas for Change), 오스트리아 응용미술관, 비엔나, 오스트리아
2015, “완벽한 소장품을 위한 가이드라인(Absolute Collection Guideline)”, 시팡 미술관(Sifang Art Museum), 난징, 중국
2015, “스토리라인: 구겐하임의 현대미술(Storylines: Contemporary Art at the Guggenheim)”, 구겐하임 미술관(Guggenheim Museum), 뉴욕, 미국
2015, “종이 위의 작품(Works on Paper)”, 그린 나프탈리(Greene Naftali), 뉴욕, 미국
2015, “여권신장론(Feminismen)”, 노르트슈테른투름 비디오아트 센터(Nordsternturm Videoart Center), 겔젠키르헨, 독일
2015, “새로운 유산을 위한 현장: 현대미술(Scenes for a New Heritage: Contemporary Art from the Collection)”, 뉴욕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뉴욕, 미국
2015, “과거, 현재, 그리고 가능성(Sharjah Biennial 12: The past, the present, the possible)”, 12회 샤르자 비엔날레, 샤르자, 아랍에미리트
2015, “합목적성(Fit for Purpose)”, 쿤스트하우스 글라루스(Kunsthaus Glarus), 글라루스, 스위스
2015, “색의 매력에 대하여(About Color – Eine Ausstellung zur Faszination der Farbe)”, 쿤스트하우스 비스바덴(Kunsthaus Wiesbaden), 비스바덴, 독일
2014, “이중 생활(Double Life)”, 휴스턴 현대미술관(Contemporary Arts Museum Houston), 휴스턴, 미국*
2014, “콜라주 아트 – 생각엮기 그림섞기(Collage art – Weaving Stories Blending Images)”, 경기도 미술관(Gyeonggi Museum of Modern Art), 안산, 한국
2014, “접기 혹은 테두리 보이기 – 접기의 예술»(Einknicken oder Kante zeigen? Die Kunst der Faltung)”, 구상과 응용 미술관(MKK Ingolstadt), 잉골슈타트, 독일(순회전: 알렉산더 뷔르클레 미술공간(Kunstraum Alexander Bürkle), 프라이부르크, 독일)*
2014, “색에 관하여 – 색의 현혹에 관한 한 전시 (Eine Ausstellung zur Faszination der Farbe)”, 쿤스트라움 비스바덴, 비스바덴, 독일
2014, “1960년대 이후 섬유 조각(Fiber: Sculpture 1960-present)”, 보스턴 현대미술 연구소(ICA Boston), 보스턴, 미국, 웩스너 아트센터 (Wexner Center for the Arts) 오하이오, 미국 순회전*
2014, “음악 궁전: 미술가가 바라본 음악의 힘(Music Palace – The Power of Music seen by Visual Artists)”, 빌라 앙팡(Villa Empain), 브뤼셀, 벨기에*
2014, “거대 가속(The Great Acceleration)”, 타이페이 비엔날레(Taipei Biennial 2014), 대만
2014, “귀신 간첩 할머니(Ghosts, Spies and Grandmothers)”, SeMA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SeMA Biennale Mediacity Seoul), 서울*
2014, “가벼운 밤,(Light Night) ”, 월스페이스(Wallspace), 뉴욕, 미국
2014, “당신은 내가 누군지 모르는가? 정체성 정치 이후의 예술(Don’t You Know Who I Am? Art After Identity Politics)”, 앤트워프 현대미술관(Museum van Hedendaagse Kunst Antwerpen), 앤트워프, 벨기에*
2014, “디자인 기획전: 사물학 - 디자인과 예술(Objectology-Design and Art)”,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한국
2014, “역사I – 세할베스 컬렉션(Histories I – Works from the Serralves Collection)”, 세할베스 현대미술관 (Serralves Museum of Contemporary Art), 포르토, 포르투갈
2014, “다른 무언가의 일부가 되는 일부에 대한 이야기 일부(The Part In The Story Where A Part Becomes A Part Of Something Else)”, 비테 드 빗 현대미술 센터(Witte de With Center for Contemporary Art), 로테르담, 네덜란드
2014, “우아한 살롱 – 유쾌한 모임 (Salon distingué – Hausrat in guter Gesellschaft)”, 랑마트 미술관(Museum Langmatt), 바덴, 스위스
2014, “너와 나의 거리(the distance between you and me) ”, 정비소(Fahrbereitschaft), 하우브록 프로젝트(Haubrok Projects), 베를린, 독일
2014, “거울 속 남자(Man in the Mirror)”, 반 하에렌츠 아트 컬렉션(Van haerents Art Collection), 브뤼셀, 벨기에
2014, “KUB 컬렉션 쇼케이스 - 신 소장품, 아이 웨이웨이부터 조베르니그까지(KUB Collection Showcase – New Acquisitions from Ai Weiwei to Zobernig)”, 브레겐츠 미술관(Kunsthaus Bregenz), 브레겐츠, 오스트리아
2014, “행상인(The Hawker)”, 데팡당스 초대전, 카를로스/이시카와 Dépendance at Carlos/Ishikawa, 런던, 영국
2013, “궁륭의 혼돈(Confusion in the Vault)”, 후멕스 미술관(Museo Jumex), 멕시코 시티, 멕시코
2013, “잔상(Nachbilder)”, 현대 미술 갤러리(Galerie für Zeitgenössische Kunst), 라이프치히, 독일
2013, “사물의 폭정(The Tyranny of Objects)”, 갈레리 데 갈레리(Galerie des Galeries), 파리, 프랑스
2013, “너는 내게 약속을 했고, 거짓말을 했어(You promised me, and you said a lie to me)”, 안나 슈왈츠 갤러리(Anna Schwartz Gallery), 시드니, 호주
2013, “메아리 치다(Echo Release)”, 나사우 미술관(Nassauischer Kunstverein Wiesbaden), 비스바덴, 독일
2013, “조건 수용(Coming to Terms)”, 잭맨 인문학 연구소(Jackman Humanities Institute), 토론토, 캐나다
2013, “미지의 힘 – 표면을 넘어서는 제스처(Unknown Forces – Gestures beyond Surfaces)”, 톱하네 이 아미레 문화예술센터(Tophane-I Amire Culture and Arts Center), 이스탄불, 터키
2013, “삼복 더위 II(Dog Days II)”, 모트 인터내셔널(MOT International), 런던, 영국
2013, “유토피아의 작은 시작(Utopie beginnt im Kleinen)”, 조각 소품 트리엔날레(Kleinplastik Triennial), 펠바흐, 독일
2013, “소장품전(The Collection)”, 2013 카네기 인터내셔널(2013 Carnegie International), 카네기 미술관(Carnegie Museum of Art), 피츠버그, 미국
2013, “앨리스는 누구일까?(Who is Alice?)”, 스파치오 라이트박스(Spazio Lightbox), 칸나레조3831, 베니스, 이탈리아
2013, “150을 위한 15: 런던 지하철 개통 150주년 기념 아트 커미션(15 for 150: 15 contemporary artists mark 150 years of the Tube)”, 런던 지하철(London Underground), 런던, 영국
2013, “아마도 지나친 생각이겠지(Vielleicht sehe ich auch zu tief in die Dinge hinein)”, 오버벡 협회(Overbeck-Gesellschaft), 뤼벡, 독일
2013, “나는 너를 안다(I KNOW YOU)”, 아일랜드 현대미술관(Irish Museum of Modern Art), 더블린, 영국*
2013, “사물의 고집스러운 삶(Vom Eigensinn der Dinge)”, KAI 10/예술을 위한 공간. 아르테나 재단(KAI 10/ Raum für Kunst. Arthena Foundation), 뒤셀도르프, 독일*
2013, “사물의 체계: 영화같은 순간(The Order of Things: Cinematic Moments)”, CCA 와티스 현대미술 연구소(CCA Wattis Institute for Contemporary Arts), 샌프란시스코, 미국
2013, “오직 여기, 독일연방공화국 현대미술 소장품전 2007-2011(Nur hier. Sammlung zeitgenössischer Kunst in der Bundesrepublik Deutschland. Eine Auswahl der Ankäufe von 2007 bis 2011)”, 독일연방 공화국 전시홀(Kunst- und Ausstellungshalle der Bundesrepublik Deutschland), 본, 독일*
2013, “쓰기 연습I(How to write I)”, 바바라 빈 갤러리(Galerie Wien Lukatsch), 베를린, 독일
2013, “웅장한 가사 혁명은 계속된다(The Grand Domestic Revolution GOES ON)”, 현대미술센터(Centre for Contemporary Art), 데리-런던데리, 영국(traveled to City of Women Festival, Ljubljana, Slovenia)
2013, “New & Now”,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2, “국경의 부정(No Border)”, 브리스톨 미술관 아트 갤러리(Bristol Museum & Art Gallery), 브리스톨, 영국
2012, “디스로케이션(Dislocation)”, 대구 미술관, 대구, 한국
2012, “친애하는 애비 바르부르크, 사진은 어찌할까요( Lieber Aby Warburg. Was tun mit Bildern)”, 지겐 현대미술관(Museum für Gegenwartskunst, Siegen), 지겐, 독일*
2012, “360°: 소장품의 귀환(360°: Die Rückkehr der Sammlung)”, 슈튜트가르트 현대미술관(Stiftung Kunstmuseum Stuttgart), 슈튜트가르트, 독일
2012, “몽유, 마술적 현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한국
2012, 서중국 비엔날레(West China Art Biennale), 티안예 미술관, 은천, 중국*
2012, “뒤집어진 그리고 지상으로부터(Inside Out and from the Ground Up)”, 클리브랜드 현대미술관(Museum of Contemporary Art Cleveland (MOCA)), 클리브랜드, 미국
2012, “재난의 부정(No Disaster)”, 하우브록 컬렉션 팔켄베르크, 함부르크, 독일
2012, “나선과 사각형-변형 가능성 연습(The Spiral and the Square. Exercises on Translatability)”, 소란데트 미술관, 크리스티안산드, 노르웨이
2012, “연례 소장품전”, 삼성 리움 미술관, 서울, 한국
2012, “현대 갤러리 15년”, 현대 갤러리, 함부르크, 독일
2012, “City within the city”, 거트루드 현대미술관(Gertrude Contemporary Museum), 멜번, 호주
2012, “만약 얼굴이 있었다면 이것은 고양이일 수도(If There Would be a Face, This Would Be a Cat)”, 데팡당스(dépendence), 브뤼셀, 벨기에
2012, “며칠 안에(Intérieur jour)”, 갤러리 샹탈 크루젤(Galerie Chantal Crousel), 파리, 프랑스
2012, “생년– 1989년 이후의 미술 (The Living Years: Art after 1989) ”, 워커아트센터(Walker Art Center), 미니아폴리스, 미국
2012, “감각과 지속 가능성(Sense and Sustainability)”, 우르다이바이 아트 2012, 우르다이바이 자연보호구역, 게르니카, 베르메오, 스페인*
2012, “공간 교란-하계 전시(Troubling Space: The Summer Sessions)”, 자블루도비츠 콜렉션(The Zabludowicz Collection), 런던
2012, “초-신체(Superbody)”, 갤러리 샹탈크루젤(Galerie Chantal Crousel), 파리, 프랑스
2012, “음향작품 (Soundworks)”, 런던 현대미술연구소(Institute of Contemporary Arts), 런던, 영국
2012, “제 13회 카셀 도쿠멘타(dOCUMENTA 13)”, 카셀, 독일*
2012, “오케스트라 교대 – 라인골트 컬렉션 10주기(Orchesterwechsel – 10 Jahre Sammlung Rheingold)”, 디크성(Schloss Dyck), 독일
2012, “지식 연구전(An Exhibition of a Study on Knowledge)”, 시립공원 포럼(Forum Stadtpark), 그라츠, 오스트리아
2012, “생명의 손길(The Touch of Life)”, 아니타 베커스 갤러리(Galerie Anita Beckers), 프랑크푸르트, 독일
2012, “가능한 추상: 스톡홀름 시너지(Abstract Possible: The Stockholm Synergies)”, 텐스타 쿤스타홀(Tensta Konsthall), 스톡홀롬, 스웨덴 “영상의 물리성(How Physical)”, 에비스 영상제, 동경도사진미술관(Tokyo Metropolitan Museum of Photography), 동경, 일본
2012, “DLA Was / For You, 스츠키 미술관 (Muzeum Sztuki), 로츠, 폴란드*
2011, “City within the City”, 아트 선재 센터, 서울
2011, “위대한 살림 혁명 – 사용설명서(The Grand Domestic Revolution – User’s Manual)”, 카스코(Casco – Office for Art, Design and Theory), 위트레흐트, 네덜란드
2011, “기념비 계곡(예거스프리스 재방문 – 요하네스 비데벨트 헌정전)(Monument Valley (Jaegerspris revisited – a Hommage to Johannes Wiedewelt))”, 미확인비행체(UFO), 베를린, 독일
2011, “베를린 2000-2011(Berlin 2000-2011)”, 동경 현대 미술관(Museum of Contemporary Art Tokyo), 동경, 일본*
2011, “이세계로부터(D’un autre Monde)”, Le Printemps de Septembre, 툴루즈, 프랑스
2011, “예술과 철학(Kunst und Philosophie)”, n.b.k, 베를린, 독일
2011, “텔미 텔미: 호주와 한국미술 1976-2011 (Tell Me Tell Me: Australian and Korean Art 1976-2011)”, 내셔널 아트 스쿨 갤러리, 시드니, 호주, 순회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한국*
2011, “나선과 사각형-번역 가능성 연습(The Spiral and the Square. Exercises on Translatability)”, 보니어스 콘스트할, 스톡홀름, 스웨덴*
2011, “접기-간소하게 사는 기술(Folding: The Art of Simplicity)”, KCDF 갤러리, 서울*
2011, “Open Days”, 르 콩소르시움, 디종, 프랑스
2011, “여행이 끝나고 난 후(Nach Abschluss der Reise)”, KW, 베를린, 독일
2011, “A Wedding”, 파라/사이트 아트 스페이스, 홍콩, 중국
2011, “인간 본성: 현대미술소장품전(Human Nature: Contemporary Art from the Colletion)”, LACMA, 로스엔젤레스, 미국
2011, “공기 구멍- 또 하나의 아시아 개념주의 미술(Air Hole: Another Conceptualism from Asia)”, 국립 국제 미술관, 오사카, 일본
2010, “만인보”, 제 8회 광주 비엔날레, 광주
2010, “작업장을 떠나는 노동자들(Workers Leaving the Workplace)”, 스츠키 미술관(Muzeum Sztuki Muzeum Sztuki), 로츠, Muzeum Sztuki Muzeum Sztuki폴란드*
2010, “도시적 색종이접기 (Urban Origami)”, PM 갤러리, 런던, 영국
2010, “추구자(The Pursuer)”, 그린 나프탈리(Greene Naftali), 뉴욕, 미국
2010, “신 장식미술(New Décor)”, 헤이워드 갤러리 (Hayward Gallery), 런던, 영국, 순회전: 주차장 CCC-현대문화센터 (Garage CCC – Center for Contemporary Culture), 모스크바, 러시아*
2010, “에스키모 공간과 같이(Like Eskimo Space)”, 1857미술공간, 오슬로, 노르웨이
2010, “스쿼팅-기억, 망각, 점거(Squatting: Remembering, Forgetting and Occupying)”, 템퍼러리 쿤스트할레(Temporary Kunsthalle), 베를린, 독일*
2010, “사적 공간의 열린 빛(Open Lights in Private Spaces)”, 국제 광원 미술 비엔날레, 루르, 독일
2010, “건축가 이후(After Architects)”, 바젤 미술관(Kunsthalle Basel), 바젤, 스위스
2010, “인트로 모션 도랑(Intro Motion Ditch)”, 제 10회 셰필드 미술제-생(生): 아트사용설명서(Art Sheffield 10, Life: A User’s Manual), S1미술공간(S1 Artspace), 셰필드, 영국
2010, “소멸로서의 자아(Self as disappearance)”, 현대미술센터(Centre d'art contemporain - La Synagogue de Delme), 델므, 프랑스
2010, “오! 명화”, 경기도 미술관, 안산*
2010, “감시인들, 거짓말 쟁이들, 몽상가들(Watchmen, Liars, Dreamers)”, 플라토 미술관, Frac Île-de-France, 파리, 프랑스
2009, “보여주기-베를린 오디오 투어(To Show: a Audio Tour through Berlin)”, 템퍼러리 쿤스트할레(Temporary Kunsthalle), 베를린, 독일
2009, “위장 근무 I(Under Cover I)”, 바바라 빈 갤러리(Galerie Barbara Wien Wilma Lukatsch), 베를린, 독일
2009, “모임으로부터(From the Gathering)”, 헬렌 핏 갤러리(Helen Pitt Gallery), 뱅쿠버, 캐나다
2009, “투명한 겹(Transparent Layers) ”, 구공장 미술공간(Alte Fabrik), 라퍼스빌-요나, 스위스*
2009, “기념비에서 변신으로(Monument to Transformation)”, 프라하 시립미술관(City Gallery Prague), 프라하, 체코, (순회전: 몬테헤르모소 문화관(Montehermoso Cultural Center), 빅토리아, 스페인)*
2009, “속편주의 제 3 부-가능한, 개연성 있는, 혹은 더 나은 미래(Sequelism. Episode 3: Possible, Probable, or Prefarable Futures)”, 아놀피니 미술관(Arnolfini), 브리스톨, 영국
2009, “모든것이, 이윽고, 우리를 지나쳐간다(Everything, then, Passes between Us))”, 쾰른 쿤스트페어라인(Kölnischer Kunstverein), 퀼른, 독일
2009, “당신의 밝은 미래: 한국작가 12인전(Your Bright Future: 12 Korean Artists)”, 로스엔젤레스(LACMA), 휴스턴(MFAH) 현대미술관 등 미국 순회전*
2009, “세상만들기(Making Worlds)”, 제 53회 베니스 비엔날레, 베니스, 이탈리아*
2009, “팝업!(Pop Up!), 루트비히 포룸(Ludwig Forum), 아헨, 독일
2009, “아무것도 추측하지 말 것: 신 사회적 실천(Assume Nothing: New Social Practice)”, 그레이터 빅토리아 미술관(Art Gallery of Greater Victoria), 그레이터 빅토리아, 캐나다
2008, “우리가 함께 해내지 못한다면(If We Can’t Get It Together)”, 발전소 미술관(The Power Plant), 토론토, 캐나다
2008, “11월 27일-1월 21일, 2009(27 November-21 January, 2009)”, 데팡당스(Dépendance), 브뤼셀, 벨기에
2008, “토성의 50개의 달(50 Moons of Saturn), 제 2회 토리노 트리엔날레, 토리노, 이태리*
2008, “스물한번째(The Twentyfirst)”, 실버헤드 갤러리, 뉴욕, 미국
2008, “독일 현대 미술전 (Time Perspective: Acquisitions of the Federal Republic of Germany’s Cotemporary Art Collection, 1998-2008)”,마틴 그로피우스 바우(Martin-Gropius-Bau), 베를린, 독일*
2008, “관점들(Pontos de Vista), 마타 갤러리(Galeria Mata), 브루마디노, 브라질
2008, 오픈스튜디오, 솔리튜드성 아카데미(Akademie Schloss Solitude), 슈투트가르트, 독일
2008, “탈식민지주의와의 결별(Farewell to Post-Colonialism), 제 3회 광저우 트리엔날레, 광저우, 중국
2008, “크라우쵸 클럽(The Crautcho Club/ In and Out of Place)”, 잊혀진 바 프로젝트(Forgotton Bar Project), 베를린 독일, 스페이스 176(Space 176), 런던, 영국
2008, “유라시아(Eurasia)”, 로베레토 마트(Mart Rovereto), 트렌토, 이태리*
2008, “레스(less)”, 하우브록 쇼룸(Sammlung Haubrok), 베를린, 독일
2008, “라이프 온 마르스(Life on Mars)”, 제 55회 카네기 국제 미술제(The 55th Carnegie International), 피츠버그, 미국*
2008, “글로벌 유라시아(Global EurAsia)”, 아트 쾰른, 쾰른, 독일*
2008, “달려라 달려(Run run)”, 콜린스 갤러리(Collins Gallery), 글래스고 국제 미술제(Glasgow International), 글래스고, 영국
2008, “휴가는 아직 일러(Too Early for Vacation)”, e v+ a 프로젝트, 리머릭, 아일랜드*
2008, “접기와 현대미술(Der grosse Wurf: Faltungen in Gegenwartkunst)”, 랑에 미술관 / 카이저 빌헬름 미술관(Museum Haus Lange / Kaiser Wilhelm Museum), 크레펠트, 독일*
2008, “남아있는 것들에 대하여(On that which remains)”, 나사우 미술관(Nassauischer Kunstverein), 비스바덴, 독일
2008, “Interfacing Practices”, 마그너스 뮬러 갤러리, 베를린, 독일
2008, “친구와 지인(freunde und bekannte), 스파바서 HQ(Sparwasser HQ), 베를린, 독일
2008, “누구의 역사(Wesen Geschichte)” 함부르크 예술연맹(Kunstverein Hamburg), 함부르크, 독일
2007, “제 2회 안양 공공미술 프로젝트”, 안양*
2007, “오프 페이지(Off Pages)”, 더 북메이커스 SQ.MT.(The Bookmakers SQ.MT.), 토리노, 이탈리아
2007, “현대미술에서 페미니즘의 유산과 잠재력(Feminist Legacies and Potentials in Contemporary Art Practices)”, 앤트워프 현대미술관(MuHKA), 앤트워프, 벨기에*
2007, “투모로우(Tomorrow)”, 아트선재 센터& 금호 미술관 등, 서울*
2007, “멋진 신세계들(Brave New Worlds)”, 워커 아트 센터, 미네아폴리스, 미국 (순회전: 후멕스 컬렉션 미술관(La Coleccion Jumex), 멕시코 시티, 멕시코)*
2007, “C씨가 가질 수 없는 것(Something Mr. C can”t have)”, KIAF 2007, COEX 홀, 서울
2007, “마이크로 내러티브(Micro-Narrative)”, 제 48회 10월 살롱제, 베오그라드, 세르비아*
2007, “해석 권위자: 형식주의 비판으로서의 형식주의(Virtuoso Interpretor: Formalismus als Formalismuskritik)”, 클루스터 미술공간(Cluster), 베를린, 독일
2007, “리-디스-플레이: 미술가와 큐레이터의 비미술 컬렉션(re-dis-play: Nicht-Kunst-Sammlungen von Künstlern und Kuratoren)”, 하이델베르크 미술협회 미술관, 하이델베르크, 독일
2007, “플래시 큐브: 국제 현대 사진전(Flash Cube)”, 리움, 서울*
2007, “행동을 상상하다(Imagine Action)”, 리슨 갤러리(Lisson Gallery), 런던, 영국
2007, “메이드 인 저머니(Made in Germany), 케스트너 협회 미술관(Kestnergesellschaft), 하노버, 독일*
2007, “프라하 비엔날레(Prague Biennial)”, 프라하, 체코*
2007, “연소 정지(Brennschluss)”, 안드레아스 후버 갤러리(Galerie Andreas Huber), 비엔나, 오스트리아
2007, “2007년 뵈쳐슈트라세 미술상 후보전(Kunstpreis der Boetcherstrasse 2007)”, 브레멘 미술관(Kunsthalle Bremen), 브레멘, 독일*
2007, “데팡당스 갤러리 초대전(Dépendance at Galerie Neu)”, 갤러리 노이(Galerie Neu), 베를린, 독일
2007, “내일을 위한 모델: 쾰른(Models for Tomorrow: Cologne)”, 유러피안 쿤스트할레 (Europaeische Kunsthalle), 퀼른, 독일*
2007, “양혜규, 만들라 로이터(Mandla Reuter) 2인전”, 플라카 미술공간(FLACA), 런던, 영국
2007, “회색방으로 돌파(Break through to Grey Room)”, 카사바라타, 카스바 미술관, 탄지에, 모로코
2007, “도시 보기: 서울(StadtanSichten: Seoul)”, 이파 갤러리(IFA Gallery), 슈투트가르트, 베를린, 독일*
2006, “정치 디자인, 디자인의 정치, 제로원디자인센터, 서울*
2006, “사무(私務): 친밀함의 새로운 형식(Personal Affairs: New Forms of Intimacy)”, 모스브로이히 미술관, 레버쿠젠, 독일*
2006, “현대미술에서 페미니즘의 유산과 잠재력(Feminist Legacies and Potentials in Contemporary Art Practices)”, 데 아펠 아트센터(de Appel arts centre),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06, “공생의 길: 제 27회 상파울로 비엔날레(Como viver junto: São Paulo Bienal)”, 상파울로, 브라질*
2006, “염료 피아노 대리석(Pigment Piano Marble), 마이푸 프로젝트(Maipú), 부에노스아이레스, 아르헨티나*
2006, “이플럭스 영상 대여점(e-flux Video Rental):”, 뮈차르노크 쿤스트할레(Mücsarnok Kunsthalle), 부다페스트, 헝가리, 2006, 아트하우스 텍사스(Arthouse Texas), 오스틴, 미국, 2006, 카펜터 시각예술센터(Carpenter Center for the Visual Arts), 캠브리지, 미국, 2007, 스위스 문화원(Centre Culturel Suisse), 파리, 프랑스, 2007, CAMJAP, 리스본, 포르투갈, 2008, 쥴리아니 파운데이션(Fondazione Giuliani), 로마, 이탈리아, 2010
2006, “Haubrokworks-침묵의 소리(Haubrokworks-Sounds of Silence), 기젤라 카피튼 갤러리(Galerie Gisela Capitain), 퀼른, 독일
2005, “인공광원과 라이트 아트(Lichtkunst aus Kunstlicht), 미디어 아트 센터(ZKM), 칼스루에, 독일
2005, “점과 선, 표면과 공간(Punkt und Linie, Fläche und Raum), Overbeck-Gesellschaft, 류벡, 독일
2005, “안개속의 끈(Schnur im Nebel)”, Doppelzimmer, 기센, 독일
2004, “거기에서 하얀 김이 피어나고 있다”, 상명 아트홀 갤러리, 서울*
2004, “먼지 한 톨 물 한 방울 “, 광주 비엔날레, 광주*
2004, “이건 연애편지가 아닙니다”, 마로니에 미술관, 서울
2004, “검은 금요일: 연금술 연습(Black Friday: Exercises in Hermetics)”, 캄 갤러리(Galerie Kamm), 베를린, 독일
2004, “완벽한 청(Liquidation totale), 데팡당스, 브뤼셀, 벨기에
2004, “도큐멘트”, 서울 시립 미술관, 서울*
2004, “틈”, 부산 비엔날레, 부산*
2004, “믹스 맥스”, 아트 선재 센터, 서울*
2003, “먼지에서 땅거미로(From Dust to Dusk), 샬로텐보르그(Charlottenborg), 코펜하겐, 덴마크*
2003, “에르메스 미술상”, 아트선재 센터, 서울*
2003, “Make It New”, 포르티쿠스(Portikus in cooperation with Dresdner Kleinwort Wasserstein), 프랑크푸르트, 독일
2003, “비거울화 지대(Demirrorized Zone)”, 데 아펠 아트 센터(de Appel arts centre),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2003, “바벨탑(Tower of Babylon)”, 마인츠 주립 미술관(Landesmuseum Mainz), 마인츠, 독일*
2002, “정교한 우아함(Subtle Elegance)”, 누아지르섹 아트 센터, 누아지르섹, 프랑스 “The Fall”, 크리스티나 윌슨 갤러리(Gallerie Christina Wilson), 코펜하겐, 덴마크
2002, “미술과 기술(Kunst und Technik)”, 만하임 미술협회 미술관(Mannheimer Kunstverein), 만하임, 독일*
2002, “파도의 도시(Cité des Ondes) – 제 5회 국제 미디어아트제(5e Manifestation Internationale Vidéo et Art Électronique)”, 샹 리브르(Champ Libre), 몬트리올, 캐나다
2002, “플럭서스와 그 결과 (Fluxus und die Folgen), 비스바덴 여름미술제(Wiesbadener Kunstsommer), 비스바덴, 독일*
2002, “마니페스타 4: 유러피언 비엔날레(MANIFESTA 4, European Biennial of Contemporary Art), 프랑크푸르트, 독일*
2002, “살아있는 문헌보관소”, 제 4회 광주 비엔날레, 광주*
2002, “우리안의 천국”,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서울
2002, “블링크”, 아트 선재 센터, 서울*
2002, “독일 국민 은행 라이파이즌 은행 예술상(Kunstpreis der Deutschen Volksbanken und Raiffeisenbanken)”, KW, 베를린, 독일
2002, “쌈지 스튜디오 3”, 쌈지 스페이스, 서울*
2001, “1 site-2 places”, 독일 진들핑엔 시립 미술관, 진들핑엔, 독일
2001, “아트 프락시스(KunstPraxis), 지멘스 아트 프로그램(Siemens Arts Program), 뮌헨, 독일
2001, “보이지 않는 감촉”, 선재 아트 센터, 서울*
2001, “우리는 당신을 기쁘게 하려고 여기 있는 게 아닙니다(We’re not here to give you pleasure)”, 라움 02(rraum 02), 프랑크푸르트, 독일 (순회전: 라움 03 (rraum 03), 프로토아카데미(Protoacademy), 에딘버러, 영국; G39, 카디프, 영국; Galerie Art & Essai, 렌, 프랑스)*
2001, “학생회 vips(AStA vips)”, 제 6회 아트 포럼(6th Art Forum), 베를린, 독일*
2001, “제 1회 티라나 비엔날레(Tirana Biennial)”, 티라나, 알바니아*
2001, “방문(Zu Gast), 벨레부 홀(Bellevue-Saal), 비스바덴, 독일
2001, “프랑크푸르트 인터체인지(Frankfurter Kreuz)”, 쉬른 미술관, 프랑크푸르트, 독일*
2001, “넥타이 부대의 점심시간”, 포스코 미술관, 서울*
2000, “미술인가 디자인인가 (Art or Design), 디자인 미술관, 서울*
2000, “카페 헬가&갤러리 골드안카우프(Café Helga & Galerie Goldankauf)”,쿤스트라움, 뮌헨, 독일*
2000, “0년(Anno Zero)”, 치타델아르테-피스톨레토 파운데이션(Cittadellarte – Fondazione Pistoletto), 비엘라, 이태리
1998, “슈투트가르트 17. 7. 1956–살렘(위스콘신 주)/ 미국, 3. 3. 1977”, 프랑크푸르트, 독일*
1998, “도시와 영상”, 서울 시립미술관, 서울*
1998, “내가 있는 곳(Where I am)”, 미트라 시립 미술관(Galeria Municipal da Mitra), 리스본, 포르투갈*
1998, “I-20 2인전”, 콘스탄틴 아다모폴로스 전시장, 독일 프랑크푸르트, 독일

작품소장

구겐하임 미술관, 뉴욕, 미국Solomon R. Guggenheim Museum, New York, USA
구겐하임 아부다비,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 Guggenheim Abu Dhabi, Abu Dhabi, UAE
국립현대미술관, 한국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outh Korea
뉴욕 현대 미술관, 뉴욕, 미국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USA
독일 연방문화재단, 할레안더잘레, 독일 Kulturstiftung des Bundes, Halle an der Saale, Germany
라이프치히 현대미술관, 라이프치히, 독일 Galerie für Zeitgenössische Kunst, Leipzig, Germany
로스엔젤레스 카운티 미술관, 로스엔젤레스, 미국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Los Angeles, USA
루드비히 미술관, 쾰른, 독일 Museum Ludwig, Cologne, Germany
무르시아 미술관, 스페인 Explum, Murcia, Spain
베스트팔렌 주립미술관, 뮌스터, 독일 Westfälisches Landesmuseum, Münster, Germany
브리스톨 미술관, 브리스톨, 영국 Bristol's Museums, Galleries & Archives, Bristol, UK
삼성 미술관 리움, 서울, 한국 Leeum, Samsung Museum of Art, Seoul, Korea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SeMA, Seoul Museum of Art, Seoul, South Korea
세할베스 재단, 포르토 현대미술관, 포르토, 포르투갈 Serralves Foundation, Contemporary Art Museum, Porto, Portugal
슈투트가르트 현대미술관, 슈투트가르트, 독일 Kunstmuseum Stuttgart, Germany
스츠키 미술관, 로츠, 폴란드 Muzeum Sztuki, Lodz, Poland
신 베를린 쿤스트페어라인 e.V., 베를린 Neuer Berliner Kunstverein e.V., Berlin
아모레퍼시픽 미술관, 용인, 한국 AmorePacific Museum of Art, Yongin, South Korea
엠플러스, 홍콩, 중국 M+, Hong Kong, China
워커아트센터, 미니아폴리스, 미국 Walker Art Center, Minneapolis, USA
카네기 미술관, 피츠버그, 미국 Carnegie Museum of Art, Pittsburgh, USA
퀸즐랜드 미술관, 브리즈번, 호주 Queensland Art Gallery, Brisbane, Australia
함부르크 쿤스트할레, 함부르크, 독일Kunsthalle Hamburg, Germany
하우브록 콜렉션, 베를린, 독일 Sammlung Haubrok, Berlin, Germany
휴스턴 미술관, 휴스턴, 미국 The Museum of Fine Arts, Houston, Texas, USA

언론 인터뷰 & 기사

All That Noise - Nadine Khalil
A Magazine, February 10, 2017, pp. 210-215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Opens New Installation at Centre Pompidou - Darryl Wee
au.blouinartinfo.com, July 7, 2016

En un cenote: Marguerite Duras y el amor - Irmgard Emmelhainz
nexos.com, March 11, 2016

Haegue Yang at Greene Naftali - William S. Smith
artinamericamagazine.com, March 2016

Haegue Yang’s Ambitiously Unambitious Attempt - Yidi Tsao
cobosocial.com, January 18, 2016

A conversation with Haegue Yang - Katie Fallen
ocula.com, January 15, 2016

From This Deep and Powerful Sculpture Emerged This Mask: Reading Haegue Yang Through Victor Hugo - Gauthier Lesturgie
Momus, September 8, 2015

An Ocula Conversation with Haegue Yang - Anna Dickie
ocula.com, September 4. 2014

Haegue Yang: Discrete Daily - Lai Fei
LEAP, January 2014, pp. 25-28 (English, Chinese)
view pdf document

500 WORDS: Haegue Yang - Lauren Dyer Amazeen
artforum.com, October 21, 2013

Ten Questions: Haegue Yang - Andreas Schlaegel
kunstkritikk.no, October 16, 2013 (English, Norwegian)

Untimely Histories - Leire Vergara
Afterall, Autumn/Winter issue, 2013, pp. 98-107
view pdf document

Family of Equivocations: Haegue Yang - H.G. Masters
artasiapacific.com, July 18, 2013.

Haegue Yang: Sadong 30 - Hyunjin Kim
Art Asia Pacific, May/June 2013, pp. 156-57
view pdf document

Wie haben Sie das gemacht, Haegue Yang? - Evelyn Pschak
Monopol, January 2013, pp. 24-25
view pdf document (German)

Gefühlsimplosionen - BirgitSonna
Cicero, August 2012, p. 98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Domestification - Heidi Zuckerman Jacobson
Flash Art, January-February 2012, pp. 96-98
view pdf document

Printemps de Septembre - Daniel Marcus
Artforum, January 2012, p. 215.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 Kunsthaus Bregenz - Yann Chateigné
Frieze, No. 139, May 2011, p. 126
view pdf document

Doryun Chong - Movement studies
Parkett, No. 89, 2011, pp. 66-73
view pdf document

The whiteness of meaning - van der Heide, Bart
Kaleidoscope, No. 10, spring 2011, pp. 114-119
view pdf document

New skin for the old ceremony - Fiduccia, Joanna
Kaleidoscope, No. 10, spring 2011, pp. 120-124
view pdf document

Material agony: interview with Haegue Yang - Raymond, Yasmil,
Kaleidoscope, No. 10, spring 2011, pp. 133-137
view pdf document

Living in Postponement: ‘Teacher of Dance’ – Haegue Yang at Modern Art Oxford - Hannah Newell
ArtSelector, June 30, 2011
view pdf document

The Sea Wall: Haegue Yang with an inclusion by Felix Gonzalez-Torres - Colin Glen
Other Criteria, August 17, 2011
view pdf document

Community of Loss or Loss of Community: On Sungnyemun Syndrome and Haegue Yang's Sadong # 30 - Jung-Ah Woo
Visual, 2010, pp. 44-66
view pdf document

Bringing Storage to the Spotlight - Jori Finkel
Art News, March 2010, pp. 66-69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In Pursuit of a Marginal Space - Jung-AhWoo
C-Arts, vol. 9, July - August 2009, pp. 18-20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 Kevin West
Wmagazine, November 2009
view pdf document

Republik Korea, Südkorea: Haegue Yang – Condensation - Susanne Boecker and Michael Hübl
Kunstforum International, no. 198, August-September 2009, pp. 298-299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A Strange Kind of Optimism - HG Masters
Art Asia Pacific, no. 63, May-June 2009, pp. 108-113
view pdf document

Biennale Spezial Korea - Jens Hinrichsen
Monopol, no. 6, June 2009, pp. 56-57
view pdf document (German)

Yang Hae-gue to Present Work at Venice - Cathy Rose A. Garcia
Korea Times, May 18, 2009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 Yasmil Raymond
Domus, no. 922, February 2009, pp. 124-128
view pdf document

Artist Haegue Yang at REDCAT - Lynne Heffley
Los Angeles Times, July 16, 2008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Gallery at REDCAT - Sharon Mizota
Artforum Online, July 31, 2008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for Art in Asia - Interview between Haegue Yang and Clara Kim - Clara Kim
In the summer of 2008 during the preparations for Yang's solo exhibition Asymmetric Equality at REDCAT, Los Angeles
view pdf document

Working Practice: A different Slant of Light - Doryun Chong
Modern Painters, no 9, September 2008, pp. 58-59
view pdf document

Beziehungskisten - Antje Krause-Wahl
Texte zur Kunst, no. 71, September 2008, pp. 220-221
view pdf document (German)

Lethal Love - Andrew Bonacina
Afterall Online Magazine, April 15, 2008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Lethal Love - Melissa Gronlund
Art Monthly, no. 315, April 2008, pp. 29-30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Mountains of Encounter - Meike Behm
Press Release for the exhibition "Whose History" at Kunstverein Hamburg, 2008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 Max Andrew
Life on Mars, 55th Carnegie International. Cat., Pittsburgh: Carnegie Museum of Art, 2008
view pdf document

Territory of a Poet-Activist: Haegue Yang - Doryun Chong.
Brave New Worlds. Cat., Minneapolis: Walker Art Center, 2007
view pdf document

Interview with Haegue Yang - Doryun Chong
UOVO#14 magazine, Torino, 2007

Haegue Yang: Remote Room - Aurélie Voltz
Flash Art 40, no. 255, July-September 2007, p. 129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Remote Room - Astrid Mania
Art Review, no. 14, September 2007, p. 132
view pdf document

Haegue Yang - Meike Behm
Artist Kunstmagazin, no. 73, April 2007, pp. 28-33
view pdf document (German)

Haegue Yang: Unpacking Storage Piece - Andreas Schlaegel
Spike Art Quarterly, no. 14, (Winter 2007), pp. 103-104
view pdf document (German)

Haegue Yang - Jan Verwoert
Kunstpreis Böttcherstrasse 2007. Cat., Bremen: Kunsthalle Bremen, 2007
view pdf document (German)

Gymnastics of Community - Asymmetrical Movement - Binna Choi
Community of Absence: Haegue Yang. Cat., bak, Utrecht and Frankfurt am Main: Revolver Archiv für Aktuelle Kunst, 2007
view pdf document

Community Work: Space and Event in the Art of Haegue Yang - Lars Bang Larsen
Community of Absence: Haegue Yang. Cat., bak, Utrecht and Frankfurt am Main: Revolver Archiv für Aktuelle Kunst, 2007
view pdf document

Transforming Communities - Nina Moentmann
Community of Absence: Haegue Yang. Cat., bak, Utrecht and Frankfurt am Main: Revolver Archiv für Aktuelle Kunst, 2007
view pdf document

Fog machines, scent dispensers and origami; sci-fi tower blocks and urban detritus - Emily Pethick
Frieze,no. 103, November-December 2006, p. 144
view pdf document

Interview with Haegue Yang - Jochen Volz
Short Guide of the 27th São Paulo Biennial Como viver junto  (How to Live Together), 2006
view pdf document

To encounter the house of Sa-dong, persisting in its own absolute time - Hyunjin Kim
Sadong 30. Cat., Berlin: Wiens Verlag, 2006
view pdf document

Interview with Haegue Yang - Binna Choi
Newsletter of BAK, basis voor actuele kunst, Utrecht, March 2006ko

Haegue Yang: Storage Piece. Marcus Verhagen on possibly the best show this year - Marcus Verhagen
Future (Summer 2004), p. 4

Orientierung. Haegue Yangs ordnende Eingriffe im Landesmuseum Darmstadt - Silke Hohmann
Frankfurter Rundschau, October 27, 2004
view document (German)

Daniel Birnbaum on Haegue Yang (First Take) - Daniel Birnbaum
Art Forum, no. 41, January 2003, p. 123
view document

Why Everyday Life - Charles Esche
Hermès Korea Missulsang for Contemporary Korean Art. Cat., Seoul: Artsonje Center, 2003

Possibility lays in minimals - Anja Casser
Industrie und Technik. Cat., Frankfurt am Main: Dielmann-Verlag, 2002

Haegue Yang - Isabel Podeschwa
Manifesta 4: European Biennial of Contemporary Art. Cat., Ostfildern: Hatje Cantz, 2002

Warenwelt in Schräglage - Annette Tietenberg
Manifesta 4: European Biennial of Contemporary Art. Cat., Ostfildern: Hatje Cantz, 2002

Tilting One Degree - Kim Sung Won
Blink. Cat., Seoul: Artsonje Center, 2002

Searching for an own language - Martin Pesch
Sonderfarben. Cat., Berlin: Wiens Verlag, 2001

Word equals image - image equals word? - Meike Behm
Sonderfarben. Cat., Berlin: Wiens Verlag, 2001

Smallest Possible Juxtaposition - Jochen Volz
Sonderfarben. Cat., Berlin: Wiens Verlag,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