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차드 에스테스(Richard Estes)

1932년 미국 일리노이 주 케와니 출생

학력

년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미술 전공 학사

단체전

2011, 이것이 미국미술이다 ; 휘트니미술관展,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 서울

추가정보

1932년 일리노이에서 태어난 리차드 에스테스는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에서 미술을 공부하면서 주로 에드워드 호퍼나 에드가 드가와 같은 사실주의 화가의 작품에 대해 연구했다. 이후 뉴욕으로 이주한 그는 잡지와 광고회사에서 그래픽 아티스트로 일하다 1966년 전업 화가로 전향한다.

에스테스는 도시풍경을 정교한 극사실주의로 묘사한다. 이 작품은 주로 에스테스의 초기작에서 시도했던 상점의 쇼윈도를 클로즈업 한 것이다. 투명한 유리 안으로 들여다 보이는 진열장 위의 각종 사탕과 가격안내판은 유리면에 반사된 맞은 편 건물의 파사드, 지나가는 자동차, 펩시콜라 광고 등 여러 이미지와 중첩된다. 에스테스는 사진을 마치 스케치처럼, 사진 한 장을 가지고 작업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가 직접 마음에 드는 장소를 골라 여러 차례 촬영한 다음 그 사진들을 잘라내고 바꾸고 새롭게 구성해서 편집한 이미지들을 캔버스 위에 결합시켰다.

따라서 그의 작품에 나타난 풍경은 사진처럼 정교해 보일지라도, 엄밀히 말해서 조작된 풍경이다. 투명한 유리를 통해서 보이는, 그리고 그 유리 위에 반사된 도시의 이미지들이 복합적으로 제시하는 풍경이 바로 에스테스가 나타내려는 주제이다.

ArtworksView All

  • artwork thumbnail

    사탕가게(The Candy Store)

    캔버스에 유채, 합성 폴리머, 121.29x174.63cm, 1969

Shows on Mu:umView All

  • 전시 썸네일

    이것이 미국미술이다 ; 휘트니미술관展

    국립현대미술관

    2011.06.11 ~ 2011.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