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년03월24일 영국 월섬포리스트 구 월섬스토 출생 - 1896년10월03일

런던에서 활동

학력

옥스퍼드대학교 엑스터 칼리지 전공 학사
말보로대학

경력

1891 켈름스코트 설립
1861 모리스마샬포크너회사 설립

추가정보

에식스주(州) 출생. 말보로 칼리지를 거쳐 옥스퍼드대학 엑시터 칼리지(1833∼1855)에서 공부하였다. 여기서 번 존스와 친구가 되고 러스킨의 사상에 접했으며, 특히 고딕 건축에 대한 관심이 깊어졌다. 처음에는 건축가가 되려고 스트리트의 사무소에 들어갔으나(1856), 로세티의 조언에 따라 회화로 방향을 바꾸었다. 1850년대 말에는 회화에 국한하지 않고 널리 생활환경의 미화를 뜻하여 1861년 친구들과 모리스마샬-포크너 상회(商會)를 설립, 벽면장식으로부터 스테인드글라스 ·가구 ·금장(金匠)에 이르는 모든 실내장식 미술을 다루게 되었다. 1875년부터는 모리스가 단독으로 경영하게 되어, 모리스 상회로 개칭하였다. 1877년 처음으로 ‘장식예술’이라는 강연을 하고, 또 고대건축보존협회를 설립하는 등, 사회활동도 벌였다.

그는 시인으로서도 이미 《제이슨의 생애와 죽음》(1867) 《지상의 낙원》(1868∼1870) 등으로 이름이 나 있었는데, 문학에서의 유미주의적(唯美主義的) 경향은 공예가로서의 모리스의 중세 예찬과 교착하면서, 점차 19세기 문명에 대한 비판이라는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기계문명의 해독을 입고 노동의 기쁨을 상실한 시대의 변혁을 위해서 한때 정치활동에도 투신하였다(1883). 이 시기의 문예작품으로는 《유토피아 소식》(1890)이 있다. 공예 방면의 일도 여러 영역에 걸쳐서 계속되었다. 그의 일 자체가 새로운 공예의 길을 개척했다고는 할 수 없으나 1880년대에 들어 모리스의 영향으로 각종 공예가 조직이 형성되어, 근대 디자인 운동의 발단이 되었다. 이 움직임을 ‘아츠 앤드 크라프츠 운동’이라고 한다. 만년에는 해머스미스에 켈름스콧 프레스를 설립(1890), 인쇄 ·제본사업에 몰두하였다. 여기서는 켈름스콧판(版) 초서로 알려진 《캔터베리 이야기》 등이 인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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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ray Textile

    18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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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sign for Trellis wallpaper

    1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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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Orchard, 1890

    "Botticelli Reimagined" at Victoria & Albert Museum,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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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Strawberry Thief (Flower and Bird Pattern),

    1884, Chintz, The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n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