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아르프(Jean Arp)

1886년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출생 - 1966년 사망

수상경력

1954년 베네치아 비엔날레상

추가정보

1912년 독일 표현파의 뮌헨 ‘청기사(靑騎士)’ 운동에 참가하였고, 제1차 세계대전 중에는 취리히에서 시작(詩作) ·삽화 ·콜라주 ·채색 릴리프 등과 같은 다채로운 작업으로 다다이즘 운동을 일으켰다.

1920년에 다다이즘 운동과 함께 독일의 쾰른으로 옮긴 뒤, M.에른스트와 공동으로 콜라주를 제작하였다. 그 후, 1925년에는 파리로 진출하여 초현실주의 운동에 참가하고, 1930년에 추상파 단계인 ‘추상 ·창조’ 그룹에 들어가는 등 다양한 편력 끝에 독자적인 길을 찾아갔다.

이 동안에 회화에서 부조(浮彫)를 거쳐 환조(丸彫)에 다다른 그의 작풍은 극도로 단순화된 형태이기는 하지만, 초현실주의와 추상주의의 중간인 유기적 추상으로, 탄력이 넘치는 근원적인 인간의 생명력을 보여주었다. 그 때문에 추상예술 대신 구체예술(具體藝術: 아르 콩쿨레)이라는 명칭을 즐겨 썼다는 이야기는 유명하다.

조각과 회화의 중간에 있는 릴리프식인 것과 순연(純然)한 조각이 많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스위스에서 활동하였고, 전후에도 많은 회화와 조각을 발표, 1954년에는 베네치아의 비엔날레상을 받았다.

프랑스로 귀화하여 Jean이라고 이름을 바꾸었다.

그의 작품에는 하버드대학 대학원의 벽면 부조(1950)와 《여자의 토르소》(1953), 파리 유네스코 본부의 구리부조[銅浮彫:58] 등이 있고, 콜라주 ·절지(切紙: papiers déchirés) 기법의 창안자이기도 하다.

ArtworksView All

  • artwork thumbnail

    reproduced in 391, No. 8, Zurich, February 1919

  • artwork thumbnail

    Shirt Front and Fork, painted wood, 1922, National Gallery of Art

  • artwork thumbnail

    Cloud Shepherd, Jean Arp (1953), Ciudad Universitaria de Caracas

  • artwork thumbnail

    Scrutant l'horizon (The Hague, 1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