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킴 개인전: The Last Scene-부서질수록 확장되는

2023.10.07 ▶ 2023.11.05

대안공간 루프

서울 마포구 서교동 335-11

Homepage Map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아이콘
  • 전시 포스터

  • 작품 썸네일

    듀킴

    메타템플 2022, 비디오, 14분 2초

  • 작품 썸네일

    듀킴

    메타템플 2022, 비디오, 14분 2초

  • 작품 썸네일

    듀킴

    라스트 씬 2023, 다채널 영상, 9분 14초

  • 작품 썸네일

    듀킴

    Enrapture 2022, 자작나무, 렌티큘러 인쇄, 혼합매체, 180x95x4cm

  • 작품 썸네일

    듀킴

    룩 2022, 철, 알루미늄, 점토, 네온 라이트, 라이트 스틱, 3D 프린트 레진, 아이폰, 혼합 매체, 115x75x30cm

  • 작품 썸네일

    듀킴

    전시전경

  • Press Release

    계급, 인종, 젠더, 종족의 사회적 위계질서와 더불어, 성적 행위에 바탕을 둔 사회적 위계가 있다. 이성애를 기반으로 하는 일부일처제는 사회적 재생산에 기여를 하는 관계로 축복받는다. 이에 반해 동성애 또는 다자 연애, 사도마조히즘과 성적 페티시는 비-재생산적이며 열등한 것으로 평가받아 왔다. 이들은 가부장제 시스템을 위해 제 섹슈얼리티를 전향하라는 끊임없는 강요와 선동을 당한다. 반공주의, 국가에 대한 맹세, 전후 젠더 역할과 가족의 재건 같은 주류 가치들 아래, 이들의 삶은 위험하고 두려운 것으로 묘사되었다.

    하우스 오브 엑스트라바간자 House of Xtravaganza는 1982년 뉴욕 할렘에서 시작하여 지금까지 활동 중인, 언더그라운드 볼 문화를 대표하는 하우스 중 하나다. 아프리카계 또는 라틴계 미국인, 퀴어와 같이 주류 시스템에서 배제된 이들에게 보금자리를 제공하고, 대안적 가족으로 기능하는 커뮤니티 공간이다. 하우스를 이끄는 이를 어머니 또는 아버지로 부르고, 함께 하는 이들을 형제 또는 자매라 부른다. 듀킴은 하우스 오브 엑스트라바간자를 리서치하며, 예수가 당시 노동자 계급의 제자들과 함께 사회 배제된 이들과 공동체를 형성했던 것과의 유사점을 발견한다.

    전통적으로 가톨릭의 14처 상은 예수가 사형 선고를 받고 십자가에 못 박히고 무덤에 묻히기까지 14개의 과정을 보여준다. 이를 기반으로 최의순은 예수가 걸었던 수난의 길을 ‘손의 표정’으로 표현한 < 십자가의 길Stations of the Cross(1967) >을 절두산 성지에 만든다. 듀킴은 손이 가지는 상징들을 종교와 춤에서 많이 사용한다는 사실에 흥미를 갖는다.

    듀킴은 하우스 오브 엑스트라바간자의 핸즈 퍼포먼스, 보깅을 리서치한다. 보깅은 보그 잡지에 나오는 모델들의 과도한 포즈와 손의 제스처를 소재로 활용한 안무다. 작가는 바닥을 사용하는 플로어 퍼포먼스, 고양이처럼 걷는 캣워크 등 주주 엑스트라바간자의 핸즈 퍼포먼스를 연구하고, 절두산의 예수 손 조각 14점을 보깅댄스의 핸즈 퍼포먼스로 표현한다. 지금의 주류 기독교 시스템은 예수의 손을 멈추게 만들었지만, 그 손을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는 결국 사회에서 배제된 이들이 아닐까 질문하는 예술적 행위가 된다.

    듀킴은 이번 개인전 <부서질수록 확장되는>이 기독교, 퀴어와 K-Pop에 관한 이야기라 말한다. 1층 전시 공간에 있는 < 메타템플 Metatemple > 프로젝트는 기독교와 퀴어의 교차성에 관해, 지하 전시 공간에 있는 < 마지막 장면 Last Scenes >과 다른 작업들은 기독교, 퀴어와 K-Pop에 관해 말한다. 듀킴은 <메타템플>이라는 대안적 종교 사원을 지어 이성애적 가치에서 배제된 이들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대안적 보호공간을 제안한다. 지하 전시 공간은 K-Pop 무대이자 기독교의 마지막 장면이 뒤섞인 공간으로 기능한다.

    K-Pop 엔딩씬을 담은 영상작업 < 라스트 씬 Last Scenes >은 교회로 들어갔을 때 마주하는 부활한 예수의 모습과 맞닿아 있다. 기승전결의 구조를 최대한 극적으로 표현하는 K-Pop의 구조가 예수의 죽음과 부활로 마무리되는 기독교적 서사 구조와 유사하다고 말한다. 제 자신을 불살라 무대를 마친다는 일종의 성스러움과 엑스타시로 환호하는 관객은 예수의 순환과 부활이라는 메타포와 오버랩된다. 면류관 형태를 한 샹들리에 < 룩 LOOK >에는 개인 방송을 위한 링라이트 조명과 아이폰이 매달려 있다. 인스타그램 필터를 통해 관객이 제 자신의 얼굴을 배제된 이들의 얼굴로서 투사해 바라보는 경험을 제공한다.

    글: 양지윤, 대안공간 루프 디렉터


    On top of social hierarchies of class, race, gender, and ethnicity, there are orders based on sexual behavior. Monogamy, based on heterosexuality, is socially blessed as relationships that contribute to social reproduction. In contrast, homosexual or polyamorous relationships, sadomasochism, and sexual fetishes are considered non-reproductive and inferior. They also face constant pressure and incitement to transform their sexuality to serve the patriarchal system. Their lives have been portrayed as dangerous and frightening under mainstream values such as anti-communism and post-war oaths to the state, leading to the reconstruction of gender roles and the family.

    House of Xtravaganza is one of the most iconic houses of underground ball culture, founded in 1982 in Harlem, New York. A space open to the people excluded from the mainstream system, such as African Americans, Latinx, and LGBTQ communities, it functions as an alternative family. The person leading the house is called the ‘mother’ or ‘father,’ and the house’s inhabitants are ‘brothers’ and ‘sisters.’ In researching the House of Xtravaganza, Dew Kim sees parallels to the way Jesus formed a community with the socially excluded with his working-class disciples.

    Traditionally, the Catholic Stations of the Cross represent Jesus’ fourteen steps from being condemned to death, crucifixion, and burial in the tomb. Based on this, Eui Soon Choi’s Stations of the Cross (1967) depicts the path of the passion of Jesus in the form of ‘hand expressions’ at the holy site of Jeoldusan.

    Dew Kim is intrigued by the recurring use of hand symbols in both religion and dance. From this, the artist researches Voguing, a choreography that uses the excessive poses and hand gestures of models in Vogue magazine. Studying Xtravaganza’s floor performances and catwalks, the artist incorporates the fourteen sculptures of Jesus’ hands from Jeoldusan as hand performances for voguing dance. Notably, the current mainstream Christian system has literally stopped Jesus’ hands; however, this results in an artistic act that questions if the energy to move those hands is, after all, the excluded and marginalized from society.

    Dew Kim’s solo show revolves around Christianity, queerness, and K-Pop. Metatemple, located on the first floor, is about the intersectionality of Christianity and queerness; Last Scenes and other works on the basement floor address Christianity, queerness, and K-Pop. By creating an alternative religious temple called Metatemple, Kim proposes an alternative sanctuary where those excluded from heteronormative values live together—the basement floor space functions as both a K-Pop stage and a site for the final scenes of Christianity.

    Last Scenes, a video work capturing the last scenes of K-pop songs, is based on the image of the resurrected Jesus that one encounters when entering the church. Kim says the structure of K-Pop presents the story in the most dramatic way possible, revealing the similar structure of the Christian narrative, which ends with the death and resurrection of Jesus. The audience cheering with holiness and ecstasy at the end of the performance by burning themselves to death overlaps with the metaphor of Jesus’ cycle and resurrection. Similarly, a crown-shaped chandelier, LOOK, is suspended from a ring light and an iPhone for personal broadcasting. Through Instagram filters, the audience is invited to project their own faces onto the faces of the excluded.

    Written by Ji Yoon Yang
    Director, Alternative Space LOOP
    Translated by Jungyoun Baek

    전시제목듀킴 개인전: The Last Scene-부서질수록 확장되는

    전시기간2023.10.07(토) - 2023.11.05(일)

    참여작가 듀킴

    관람시간10:00am - 07:00pm

    휴관일없음

    장르설치

    관람료무료

    장소대안공간 루프 ALTERNATIVE SPACE LOOP (서울 마포구 서교동 335-11 )

    주최듀킴

    주관듀킴

    후원한국문화예술위원회 / 협력: 대안공간 루프

    연락처02-3141-1377

  • Artists in This Show

대안공간 루프(ALTERNATIVE SPACE LOOP) Shows on Mu:umView All

  • 작품 썸네일

    시몽 부드뱅 개인전: 두 가지

    대안공간 루프

    2024.04.12 ~ 2024.05.11

  • 작품 썸네일

    이다슬: 수리수리마하수리 수수리사바하

    대안공간 루프

    2024.03.08 ~ 2024.04.06

  • 작품 썸네일

    테크니컬 가든: 이상적 번식지

    대안공간 루프

    2024.01.26 ~ 2024.02.24

  • 작품 썸네일

    듀킴 개인전: The Last Scene-부서질수록 확장되는

    대안공간 루프

    2023.10.07 ~ 2023.11.05

Current Shows

  • 작품 썸네일

    윤정미: 사진으로 읽는 인천 근현대 소설전

    한국근대문학관

    2023.11.24 ~ 2024.04.28

  • 작품 썸네일

    지역 근현대 미술전 : 바다는 잘 있습니다

    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

    2023.12.12 ~ 2024.04.28

  • 작품 썸네일

    «가장 깊은 것은 피부다», «4도씨»

    세화미술관

    2024.01.30 ~ 2024.04.28

  • 작품 썸네일

    박지수: 빛 나는 그늘 Shining Shade

    갤러리 도올

    2024.04.12 ~ 2024.04.28

  • 작품 썸네일

    김윤신 《Kim Yun Shin》

    국제갤러리

    2024.03.19 ~ 2024.04.28

  • 작품 썸네일

    강서경: 마치 MARCH

    국제갤러리

    2024.03.19 ~ 2024.04.28

  • 작품 썸네일

    서동욱: 토성이 온다

    원앤제이 갤러리

    2024.03.16 ~ 2024.04.28

  • 작품 썸네일

    김정숙: 숨. Fullness, Calm, Wide, Deep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2024.04.13 ~ 2024.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