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데이즈 Futuredays: 시간의 공간

2020.05.22 ▶ 2020.07.19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서울 강남구 언주로133길 11 (논현동) 갤러리 2, 갤러리 3, 아넥스 2, 아넥스 3

Homepage Map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아이콘
  • 전시 포스터

  • 작품 썸네일

    신준식(프로젝트 은의 대표작가)

    프랑스 부르봉왕조의 몰락의 단서를 제공했던 <루이15세를 만나다> FRP 조형물, 3D CG애니메이션, VR, AR, MR, Beacon / 5m x 5m x 3m / 2020

  • Press Release

    최첨단 기술이 오브제가 되어 예술로 혁신적 [XR Installation] ART
    마이크로소프트의 볼류메트릭 3D,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인공지능


    지난해 ‘세계 최초 XR아트 전시’를 개최하여 주목 받았던, <퓨처데이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선정한 크리에이티브 그룹 [프로젝트 ONN]의 기획으로 그 두번째 전시인展을 논현동에 위치한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 센터(Platform-L Contemporary Art Center)에서 2020년 5월 22일 부터 7월 19일까지 두 달간 개최한다.

    <퓨처데이즈>展은 5G 시대의 핵심기술인 ‘볼류메트릭 3D 캡처 비디오’, VR, AR, MR 그리고 A.I와 같은 혁신적 기술을 미술의 표현 영역으로 내재화 하여 ‘XR(extended reality)확장현실) Art’라는 현대미술의 ‘New Form’으로 ‘확장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미래지향적 미술 전시다.

    시공을 거스르는 ‘순간이동’을 목격할 수 있는 이질적 장
    이번 전시에서는 최첨단 실감 콘텐츠 기술을 회화의 표현 도구로 융합한 최초의 XR 미디어 아티스트이자 프로젝트 은의 대표작가 신준식의 ‘시간의 공간’을 주제로 탐구해 온 작품을 최초 공개한다. 자연의 법칙을 위배하여 시공을 거스르는 ‘순간이동’을 목격할 수 있는 이질적 장으로 관람객들을 거침 없이 초대한다.

    신준식 작가는 “내가 지금 서있는 곳이 가상현실인지 현실인지 구분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만약 인간이 ‘나노 초(1초 단위로 30년을 세는 횟수)’와 같은 순간의 시간을 느낄 수 있다면 공간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지금 여기”도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공변 양자장(Covariant Quantum Fields)’만이 존재할 뿐이고 그 양자들의 파장의 이용은 어쩌면 시공을 거슬러 과거와 미래로, 원하는 어는 곳이든 이동 하는 유희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작품 의도를 설명한다.

    한층 업그레이드되어 새로운 시대의 앞선 현대미술의 모습으로 기록될 ‘퓨처데이즈 - 시간의 공간’展은 IT기술과 실감콘텐츠 구현 가상현실 기술 그리고 인공지능 과학 기술까지 동원하여 그 동안 상상에서만 머무를 수 밖에 없었던 아티스트의 표현 욕구를 실현하여 현실 속의 비현실을 극적으로 실감케 한다. 관람객은 기존의 2차원적인 평면적 전시 관람의 한계를 극복하여 새로운 관람 경험 방식을 통해 360도 시각적 공간적 자유를 누리게 된다.

    [프로젝트 ONN]은 동시대 가장 혁신적인 미래지향예술 콘텐츠를 선보이는 아티스트 그룹으로, 회화, 음악, 무용 등 여러 장르의 아티스트와 최신 기술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예술과 기술을 융합한 컨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스타워즈, 태양의 서커스와 같은 초대형 프로젝트가 거쳐간 마이크로소프트 캡처 스튜디오에서 아카이빙 아티스트로 2018년 아시아 최초로 선정되어, 현재 국내외에서 예술과 기술을 융합한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에 서 혁신적이고 진보적인 성향과 역량으로 선두 하고 있다.

    전시 총괄인 김인현 예술감독은 “작품은 관람객이 작가의 작품 안으로 직접 걸어 들어가 작품 속을 거닐며 소통하고 체험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스스로 작품의 일부가 되어 작가의 내면과 마주하며 작가가 창작한 시공의 해방과 다 감각적 체험을 누리기를 원한다.” 고도 덧붙였다.


    이번 전시는 누구든지 전시기간 동안 무료로 전용 앱[Futuredays]을 다운 받을 수 있고, 전시장을 방문한 관람객은 현장에서 더 많은 작품을 볼 수 있다. 또한, 사전 예약을 통해 특별관람권을 구매하면, 도슨트와 함께 홀로렌즈를 통한 관람을 경험할 수도 있다.

    새로운 시선, 그 낯선 즐거움에 사로잡힐 가장 혁신적인 예술작품과의 만남
    연계행사로 XR Installation 퍼포밍 아트, < Museum After Dark >가 7월 3일, 10일, 17일, 3회에 걸쳐 열린다. 새로운 아트폼을 리드하는 작곡가 김인현의 XR 오라토리오 를 위시하여 무용예술의 새로운 시각적 해석으로 주목받고 있는 프로젝트 은의 수석 안무가 박진아, 부수석 안무가 허지은의 혁신적인 무용 공연이 저녁 8시부터 자정까지 펼쳐진다.

    이 외에도 XR음악극 ‘할리우드의 피터와 늑대’, ‘퓨처데이즈 코딩캠프’ 그리고, 온라인 행사인 ‘퓨처 톡크’ 등 다양한 연계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나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futuredays.xr)


    *용어 노트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MR(Mixed or Merged Reality, 혼합현실)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 컴퓨터 기술과 웨어러블에 의해 생성된 모든 가상의 결합 즉, VR, AR, MR의 융합을 표현한다. 즉, 디지털의 기호로 이루어지는 것의 융합 행위 중, 특히 가상현실의 세계를 표현할 수 있는 것들의 융합을 말한다. 현실과 가상 간의 인터렉션의 강화를 위한 ‘가상현실 디지털기술’ 들의 결합이라 말할 수 있다.

    볼류 메트릭 3D 캡처(Volumetric 3D Capture)
    : 실제 대상을 4K 화질 이상 수준의 카메라, 수 십대 또는 수 백 대 이상으로 동시 촬영할 수 있는 적합한 환경으로 구축된 스튜디오에서 대상을 캡처하여 재현하는 기술과 그 결과물을 말한다.
    그 기술로 얻어진 3D 캡처 즉, 볼류 메트릭 3D콘텐츠는 혼합현실(MR)과 확장현실(XR)에 활용되며, 실사 촬영된 대상을 360도 어느 방향으로든 만지고 확대할 수 있다. 360도 입체 영상제작 기술,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게임 캐릭터 이용 등 5G정보시대의 핵심기술로 손꼽힌다.
    기존의3D 캐릭터 구현의 컴퓨터그래픽스(CG)처럼 컴퓨터 픽셀로 구성된 이미지가 아닌, 고도의 기술력이 응집된 카메라로 촬영되고 만들어진 ‘3D 영상물’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기술과 혁혁한 차이가 있다. ‘차대세 3D피사체’ 구현의 기술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전시제목퓨처데이즈 Futuredays: 시간의 공간

    전시기간2020.05.22(금) - 2020.07.19(일)

    참여작가 신준식(프로젝트 은의 대표작가)

    관람시간11:00am - 08:00pm

    휴관일월요일 휴관

    장르XR Installation 아트, 회화, 미디어아트, 설치미술 / VR , AR, MR, XR

    관람료성인: 1만5천원
    청소년: 1만2천원
    어린이: 1만원
    만 36개월 미만: 무료

    장소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PLATFORM-L CONTEMPORARY ART CENTER (서울 강남구 언주로133길 11 (논현동) 갤러리 2, 갤러리 3, 아넥스 2, 아넥스 3)

    주최플랫폼-엘, 퓨처데이즈

    주관피터앤더울프, 케이투소프트, 프로덕션컴퍼니은, 이머시브연구소은

    후원마이크로소프트, 메이어사운드, 서울문화재단

    연락처02-3411-2017

  • Artists in This Show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PLATFORM-L CONTEMPORARY ART CENTER) Shows on Mu:umView All

  • 작품 썸네일

    퓨처데이즈 Futuredays: 시간의 공간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2020.05.22 ~ 2020.07.19

Current Shows

  • 작품 썸네일

    이세준: 스페이스 오페라(Space Opera)

    KSD갤러리

    2020.07.01 ~ 2020.08.12

  • 작품 썸네일

    긴 머리와 그보다 더 긴 혀를 가진 동물의 실종 The Vanished Animal with Long Hair and even a Longer Tongue

    OCI 미술관

    2020.07.23 ~ 2020.08.15

  • 작품 썸네일

    2020 Hello! Contemporary Art-폐허, ‘물과 나무’의 정치학

    봉산문화회관

    2020.07.24 ~ 2020.08.15

  • 작품 썸네일

    인세인 박 개인전: 나는 아무 생각이 없다, 왜냐하면 아무 생각이 없기 때문이다.

    아라리오갤러리

    2020.06.25 ~ 2020.08.15

  • 작품 썸네일

    장종완: 프롬프터 Prompter

    아라리오뮤지엄

    2020.04.24 ~ 2020.08.16

  • 작품 썸네일

    판화, 판화, 판화

    국립현대미술관

    2020.05.14 ~ 2020.08.16

  • 작품 썸네일

    기증작품전 조각가 오종욱

    포항시립미술관

    2020.02.13 ~ 2020.08.16

  • 작품 썸네일

    2020 소장품전 포항 풍경

    포항시립미술관

    2020.02.13 ~ 2020.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