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파
Brutal Skins 2018, Oil on Canvas, 50.5x40.5cm
장파
Fluid Neon 2016, Oil on Canvas, 33.4x24.2cm
장파
Fluid Neon 2016, Oil on Canvas, 31.8x40.9cm
장파
Fluid Neon 2016, Oil on Canvas, 27.3x22cm
두산갤러리 서울은 장파의 서울 개인전 《Brutal Skins》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2017년 두산갤러리 뉴욕에서의 개인전 《X-Gurlesque》에서 선보였던
장파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 안의 관찰자로서, 또한 여성으로서의 개인에 대한 탐구와 이해를 넘어 남녀, 자아와 타자의 구분에 대한 질문과 태도를 회화, 영상 및 설치로 실험해 왔다. [Lady-X]부터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Brutal Skins] 시리즈에서 보여주고 있는 그로테스크하고 액화되어 변형된 여성의 신체는 남성 중심적 시각과 서사에서 소외된 여성의 억압된 감각을 자극적인 색과 역동적인 붓터치로 분출하며 사회가 가지고 있는 전형적인 여성성에 대한 문제의식을 드러낸다.
2015년 [Lady-X]에서 ‘타자에 대한 진정한 이해와 사랑이 가능한가?’이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된 그의 작품은 2017년 두산갤러리 뉴욕에서의 개인전 《X-Gurlesque》, 그리고 2018년 두산갤러리 서울의 개인전 《Brutal Skins》로 이어지며 여성성에 대한 기존의 시각을 벗어나 다양한 접근과 태도를 유도한다.
[Lady-X] 시리즈는 사회에서 비정상적으로 치부되는 존재들, 그리고 그것과 작가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며, 고정된 성 정체성을 가지지 않은 Lady-X가 자신의 성 정체성을 발견해 나가는 과정을 회화로 표현했다. 나무에 성욕을 느끼는 덴드로필리아 증후군을 가진 Lady-X를 통해 여성의 성적 욕망과 특정한 페티시에 대한 내용을 넘어 남성에게 응시의 대상이었던 여성이 아닌, 그것에 대응하는 여성적 응시에 대한 갈망을 보여주었다. [Lady-X]시리즈는 여성의 성적욕망에 대한 환상과 금기를 건드리고, 타자로서 여성이 가지는 감각, ‘여성적 그로테스크’를 회화적으로 풀어나가려는 시도였다.
‘X-Gurlesque’는 ‘신여성적(New Grrly),’ ‘그로테스크(Grotesque),’와 ‘문학적인 삶에 대한 풍자시 혹은 풍자극(Burlesque)’의 합성어인 ‘Gurlesque’는 ‘가식적이고 풍자적 형태의 글로 페미니즘을 이행하는 작가나 시인’ 이라는 의미로 미국의 페미니스트 시인이자 저술가 아리엘 그린버그(Arielle Greenberg)와 라라 글레넘(Lara Glenum)의 시집 『Gurlesque: The new Grrly, Grotesque, Burlesque Poetics』에서 나온 것이다. [X-Gurlesque] 시리즈에서 선보인 그의 회화는 여성의 몸을 괴물과 같은 형상이지만 액체적 질감과 자극적인 형광 색감의 ‘그로테스크’한 아름다움을 통해 욕망의 대상과 주체로서 여성에 대한 복합적인 시선을 담았다.
장파(b. 1981)는 서울대학교 서양화과와 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서양화과를 석사 졸업하였다. 두산갤러리 뉴욕(2017, 뉴욕시, 뉴욕주, 미국), 소마드로잉센터(2016, 서울, 한국), 메이크샵아트스페이스(2015, 파주, 한국), 갤러리 잔다리(2015, 서울, 한국), TV12갤러리(2013, 서울, 한국), OCI미술관(2011, 서울, 한국), 예술공간 (2009, 서울, 한국)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고, 아트 스페이스 풀(2017, 서울, 한국), 서울시립미술관(2015, 서울, 한국), 두산갤러리 서울(2015, 서울, 한국), OCI미술관(2015, 서울, 한국), 갤러리 버튼(2015, 서울, 한국), 블루메미술관(2015, 파주, 한국), 두산갤러리 서울(2014, 서울, 한국), 커먼센터(2014, 서울, 한국),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2011, 서울, 한국) 외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 두산갤러리
1981년 서울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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